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북, 美 견제속 고위급회담…철도·도로 연결 논의
남북은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급회담을 열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9월 평양공동선언’의 구체적 이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후속회담 일정 등을 조율한다.

특히 미국이 김 위원장과 조선노동당 39호실, 대성은행 등 466건의 대북제재 대상 개인과 기업ㆍ기관을 세컨더리 보이콧(3자 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하는 등 대북제재 압박의 고삐를 옥죄고 있는 상황에서 남북이 어떤 식으로 화음을 연주할지 주목된다.

남측 수석대표를 맡은 조명균 통일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앞서 “현시점이 2차 북미정상회담도 앞두고 있고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에서 대단히 중요하다”면서 “평양공동선언이 이행할 수 있는 좋은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며 결연함을 내비쳤다.

조 장관은 회담에서 남북 철도ㆍ도로 연결을 위한 북측 구간 공동조사 일정이 확정되느냐는 질문에 “논의를 한다”며 “확정될지는 논의결과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논의해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8월말 경의선 철도 현지조사를 실시하려 했으나 유엔군사령부가 열차 연료를 사용될 경유 반출 등을 문제삼으며 군사분계선(MDL) 통과를 승인하지 않아 무산된 바 있다.

조 장관은 이와 관련해 유엔사와 협의가 끝났느냐는 질문에 “관련국과 긴밀하게 협의해오고 있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금년 내 동ㆍ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개최하려면 늦어도 이달 중에는 현지공동조사에 들어가야 한다.

문제는 북미 간 비핵화협상이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히려 미국은 최근 들어 남북관계 과속에 대한 경계심마저 보이고 있는 형편이다.

미 재무부가 이번에 세컨더리 보이콧 대상을 확대한 것 역시 대북제재 완화를 공식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중국, 러시아와 함께 한국을 겨냥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조 장관이 애초 이날 확정될 것으로 점쳐졌던 동ㆍ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 일정과 관련해 “착공식 일정까지는 오늘 좀 이른 것 같다”고 말한 것은 이 같은 기류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신대원 기자/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