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통일부, 탈북민 출신 기자 취재 배제 논란
“풀취재단에서 빼라” 일방통보
조명균 “여러상황 고려…책임질것”


통일부가 15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회담 풀 취재에 나선 탈북민 출신 기자를 취재에서 일방 배제해 논란이 일고 있다.

통일부가 풀 취재에서 배제한 기자는 조선일보의 김명성 기자로 2002년 남한으로 내려와 2013년부터 남북관계 분야에서 취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6시30분께 통일부 기자단에 전화로 “조선일보에서 풀 취재 기자를 김 기자에서 다른 기자로 변경하지 않으면 통일부에서는 풀 취재단에서 배제할 방침”이라고 일방 통보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한정된 공간에서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 김 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널리 알려졌으니 언론을 제한한다기보다는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해 협조를 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자단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풀 취재단을 북한 측이 아닌 우리 정부 당국에서 일방적으로 배제한 것은 과거 권위주의 정부 시절에도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번 고위급회담이 열리는 곳은 판문점 북측 지역도 아닌 우리측 지역 평화의집인데다, 고위급회담 시작을 불과 한 시간여 남겨두고 기자 변경을 요구한 것 역시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더욱이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측이 이의를 제기했느냐’는 질문에 “북측의 이의 제기는 없었고 자체적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답변해 북한 측이 먼저 문제삼지도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통일부가 지나치게 북한 눈치를 보고 회담 시작 전부터 저자세로 나서는 것 아니냐 비판도 제기된다. 

신대원 기자/shindw@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