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용비어천가’ 16세기 초간본 후쇄본 발굴

한국국학진흥원 한글날 맞아 공개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한국국학진흥원(원장 조현재)이 최근 조선 초기 목판본으로 출간된 ‘용비어천가’를 발굴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는 권3~권4의 1책으로 전체 5책 가운데 제2책에 해당된다.

이번에 발견된 책은 초간본의 후쇄본으로 16세기 무렵에 간행된 판본으로 추정된다. 후쇄본이란 목판으로 책을 처음 찍고 나서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이후에 그 목판으로 다시 찍은 책을 말한다. 처음 찍은 책과 목판은 같지만 찍은 시기에 차이가 있다.

국학진흥원은 책의 크기, 제책법, 판식 등이 조선 전기 판본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으며, 글자체는 조선 초기에 유행한 조맹부의 송설체(松雪體)로 유려하다고 설명했다. 

조선 초기 악장 문학을 대표하는 ‘용비어천가’는 훈민정음으로 쓰여진 최초의 문헌으로서 희귀본 중의 희귀본이다. 최초의 초간본은 1447년(세종 29) 5월에 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인지(鄭麟趾)·안지(安止)·권제(權踶) 등이 짓고, 성삼문(成三問)·박팽년(朴彭年)·이개(李塏) 등이 주석을 달았다.

이번에 공개되는 ‘용비어천가’는 최근 영천지역 문중에서 한국국학진흥원에 기탁한 것으로 상태가 매우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책의 전래 과정이 분명하여 15세기 국어학이나 서지학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