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한국당 인적쇄신 본격화…기득세력 반발 명분없어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마침내 ‘인적쇄신’의 칼을 빼 들었다. 한국당은 20일 열린 김 위원장 주재하는 비상대회의에서 지역조직인 전국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를 의결한 것이다. 전국 253곳 당협위원회 가운데 사고지역 22곳을 제외한 모두가 그 대상이다. 판을 갈아엎고 백지위에서 다시 시작하겠다는 의도다. 본격적인 인적 청산이 시작된 셈이다.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은 사실상 국민들로부터 사형선고를 받는 처참한 패배를 당했다. 김 위원장의 결단은 재창당 수준의 혁신이 절실한 한국당 상황에선 당연한 수순이다.

예상을 뛰어넘는 초강수에 당내 반발이 거센 모양이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정작 가장 먼저 쫓겨나야 할 사람은 김 위원장”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학살 만행’이니, ‘악질적인 이적 행위’니 하며 원색적 표현을 동원한 비난도 마다하지 않았다. 일부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비대위가 무슨 권한으로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시키느냐”며 “말도 안되는 처사”라고 맹비난을 쏟아냈다.

자신의 기득권이 날아갈 판이니 이보다 더한 반발도 있을 수 있겠지만 전혀 명분이 없다. 따지고 보면 한국당이 이지경이 된 것도 지금 반발하는 세력 탓이다. 자신들이 배출한 대통령이 탄핵 당하고, 헌정사 찾아보기 어려운 선거 참패를 당한 수모를 당하지 않았나. 그렇다면 반성하는 차원에서라도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고 혁신 작업에 적극 협력하는 게 도리다. 더 반발 강도가 높아지면 ‘구태’라는 이미지만 더 각인될 뿐이다.

한국당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당을 새로 만드는 작업은 필수이며 그 핵심은 인적청산이다. 며칠 전 한국당 초 재선 의원 14명이 “내 자신부터 모든 기득권을 내려 놓겠다”며 당협위원장 사퇴를 선언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인적청산을 하지않고선 거듭 날 방법이 없다.

일괄 사퇴를 받는다고 해서 모두 물러나라는 것은 아니다. 능력과 신망이 있다면 재평가를 통해 얼마든지 한국당에서의 정치활동이 가능하다. 또 이런 절차를 거쳐야 뿌리 깊은 ‘초식공룡 정당’, ‘웰빙 정당’의 체질도 벗어날 수 있다.

한국당이 거듭나야 할 이유는 차고 넘친다. 무엇보다 야당이 건강해야 정부와 여당을 견제하고 국정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이 예외없는 인적청산과 전면 쇄신에 나설 수 있도록 당력을 결집해야 한다. 서푼어치도 안되는 내 기득권을 지키겠다고 버틸 때가 아니다.

김 위원장 역시 보수세력의 재건이라는 사명감으로 한국당 혁신에 매진해주기 바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