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북 “핵무기ㆍ핵무기 없는 한반도 합의”…北, 유관국 참관 하 미사일시험장 영구폐기
[사진=평양 공동사진취재단]

[헤럴드경제=평양공동취재단ㆍ문재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평양 백화원초대소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9월 평양공동선언’을 채택했다.

남북 정상은 평양선언을 통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폐기를 유관국 전문가 참관하에 진행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서 직접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김 위원장이 직접 기자회견장에서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확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남북관계를 가속화해 민족적 화해ㆍ평화ㆍ번영을 탈선없이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 문 대통령과 흉금을 터놓고 진지하게 논의했다”며 “수십년 지속되온 처절하고 비극적 대결과 적대역사를 끝장내기위한 군사합의서 채택했다”고도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아울러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기자회견에서 “여기서 가까운 시일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최초의 북한 최고지도자의 방문”이라며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오늘 한반도 비핵화의 길을 명확히 보여줬고 핵무기도, 핵위협도, 전쟁도 없는 한반도에 뜻을 같이 했다”면서 “겨레와 세계의 뜻에 부응하는 김 위원장의 결단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비핵화 의지를 확약해준 김 위원장에 사의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김 위원장이 미국 등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석 하에서 동창리 미사일엔진 시험장 영구적으로 폐기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으며, 미국의 상응조치가 있을 시 연변 핵시험장에 대한 추가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