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내년 국가R&D 20조 투입…기초연구ㆍ혁신성장ㆍ삶의질 향상에 초점
- 과기정통부 예산, 14.8조원 혁신성장에 집중 투입
- 데이터ㆍAIㆍ수소경제, 혁신인재양성 분야 증액, 삶의 질 향상 분야도 1조원 이상 반영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2019년 국가 연구개발사업(R&D) 예산이 올해보다 3.7% 늘어난 20조3997억원으로, 기초연구, 혁신성장, 삶의 질 향상 연구에 중점 배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년 정부 예산안 편성 결과, 정부 R&D 예산이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했으며 과기정통부의 2019년 예산안은 올해 대비 5% 증가한 14조 8348억원으로 편성됐다고 2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 혁신성장을 위한 데이터ㆍAIㆍ수소경제, 혁신인재양성 분야에서 증액됐으며, 삶의 질 향상 분야도 1조원 이상의 예산이 반영돼 지진ㆍ화재ㆍ해양사고 구조기술, 독성물질 피해저감, 폐플라스틱 재활용, 미세먼지 대응 등을 중점 추진한다.

과기정통부 R&D 예산은 지난해보다 4% 증액된 7조58억원으로 4차산업혁명의 핵심자원인 데이터의 개방ㆍ유통을 활성화하고 인공지능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 투입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연구자 중심의 자유공모형 기초연구 예산을 1조1805억원으로 대폭 확대하는 등 국가 R&D시스템을 혁신하고, 바이오헬스, 자율주행차, 핀테크 등 혁신성장 선도사업과 미래유망 기술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하는데 주력하며, 과학기술과 ICT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 경제 구현과 생태계 조성에는 9700억원이 투입된다.

과기정통부는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데이터 자원을 양적ㆍ질적으로 확대하고 유통ㆍ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826억원을 투입해 분야별 데이터의 생산ㆍ구축ㆍ개방 및 연계 활용을 지원하는 빅데이터센터 100개를 육성한다.

인공지능(AI)ㆍ블록체인 핵심기술 개발 및 확산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총 1702억원의 예산으로 AI 스타트업ㆍ중소벤처기업에게 AI 개발 인프라(데이터, 알고리즘, GPU 컴퓨팅 파워)를 지원하는 기존 ‘AI허브’를 확대한 ‘AI오픈랩’ 지원도 강화한다.

4차산업혁명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총 1732억원이 투입돼 SW교육을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ㆍ공급과 중소기업 지원, 데이터 접근성 제고, 사이버 보안사고 예방 등 튼튼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투자를 강화한다.

과기정통부는 연구자들의 창의도전적 기초연구를 강화하고 국가 R&D시스템 혁신을 위해 올해보다 2200억원 증가한 1조650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먼저 창의도전적 연구 기회 확대를 위해 연구자 주도의 자유 공모형 기초연구 예산을 대폭 확대했고 범부처 연구과제 관리서비스 표준화, 연구비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지원을 통해 연구자들의 행정 부담을 완화하고 연구관리의 효율성 제고도 추진한다.

지난 4월 과기정통부로 위탁된 R&D예비타당성조사의 전문성 강화와 R&D성과평가 내실화를 통해 과학기술컨트롤타워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다부처 R&D 사전 공동기획연구를 지원해 R&D수행 부처 간 협력도 활성화한다.

바이오헬스,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핀테크, 무인이동체, 기후변화 대응, 수소경제, 나노소재 미래국방 농업 해양, 우주 원자력 등 혁신성장 선도사업의 조기 성과가시화를 위해 전년대비 400억원 늘어난 1조1000억원이 투입된다.

빅데이터, AI 등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과학기술과 ICT 기반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전년대비 650억원 증액한 3500억원을 편성했다. 미세먼지 저감, 생활 주변 범죄 예방, 재난ㆍ재해 대응 등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전년대비 1800억원 증가한 6300억원을 투입한다.

빅데이터, AI등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의 국내 석ㆍ박사 등을 해당 분야 선도국에 파견해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소양과 자질을 구비한 청년 등을 대상으로 비학위과정의 혁신적 교육프로그램을 도입ㆍ운영해 맞춤형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신규사업도 추진한다.

연구성과 기반의 실험실 창업, 연구소기업 육성 등 실험실 일자리와 과학기술 콘텐츠 산업 진흥 등 과학기술 분야의 서비스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도 지원을 확대한다.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과학기술과 ICT를 활용해 미세먼지, 안전 등 각종 국민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개발과 적용ㆍ확산을 통합기획함으로써 R&D 결과물이 국민 삶의 질 개선에 직접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사업들도 확대 추진된다.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20조원으로 확대된 R&D 예산이 제대로 필요한 분야에 지원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면서 “이를 위해 국가 R&D 혁신방안,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방안 등 정부 R&D 효율화방안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