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무사 ‘3대 불법행위’ 연루자 300여명 이번주 원대복귀
민군 합동수사단이 지난주 경기 과천 소재 기무사령부를 압수수색한 후 서울동부지검으로 복귀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300여명 복귀 후 1000여명 추가 복귀도 계획돼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국군기무사령부의 이른바 ‘3대 불법행위’ 연루자 300여명이 이번 주 안에 육해공군의 원 소속부대로 복귀할 것으로 알려졌다. 약 300여명의 원대복귀 조치 이후에도 기무사를 대체할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인원감축 계획에 따라 1000여명의 추가 원대복귀가 예정돼 있다.

기무사 3대 불법행위란 계엄령 문건 작성, 세월호 유족 등 민간인 사찰, 댓글공작을 일컫는다.

22일 안보지원사 창설준비단 측에 따르면, 이번 주 안으로 3대 불법행위 관련자 300여명에 대한 원대복귀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준비단은 불법행위 관련자 분류작업을 마무리해 24일께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승인을 받고 관련자를 원대복귀 조치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3대 불법행위 관련자로 원대복귀 조치된 기무사 요원은 소강원 참모장(육군 소장)과 기우진 5처장(육군 준장) 등 장성 4명을 포함해 28명이다.

여기에 추가로 이번 주 300여명에 대한 원대복귀가 이뤄지고, 추후 다시 1000여명의 원대복귀가 이어진다.

3대 불법행위 관련자 중 가장 많은 인원은 댓글공작 연루 인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구성된 기무사 세월호 태스크포스(TF)에는 60여 명, 지난해 2월 구성된 기무사 계엄령 문건 TF에는 16명이 각각 참여했다.

불법행위 관련자로 분류되지 않았더라도 인원감축 계획에 따라 1000여명의 기무사 요원이 추가로 원대복귀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다음달 1일 창설되는 안보지원사는 2900여 명 규모로 출범한다. 현재 기무사 인원 4천200여명에서 1300여명을 감축한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국방부는 안보지원사 창설에 따른 원대복귀자에 대해 숙소 지원, 보직상담 등의 사항을 각 군과 협업해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초대 안보지원사령관에는 남영신 현 기무사령관 겸 안보지원사 창설준비단장(육군중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안보지원사령관의 계급을 중장으로 유지하면서 9명이었던 기무사 장성 수를 안보지원사에서는 5~6명 선으로 감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