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태풍 솔릭 경로, 제주→전남→대전→강원 관통 ‘초긴장’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북상 중인 19호 태풍 ‘솔릭’이 제주도~남부~중부지방을 지나면서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보여 큰 피해가 우려된다.

기상청은 “22~23일 태풍이 제주도와 한반도를 관통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400㎜ 이상 많은 비가 내리고 전국적으로 강풍 피해가 심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특히 이 태풍은 제주도에 접근할 때는 ‘강한 태풍’, 남부지방에 상륙한 뒤에도 ‘중간 태풍’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솔릭은 22일 오전 제주도 남쪽 해상으로 진입해 22일 오후 3시 서귀포 인근 지점을 거쳐 23일엔 전남 남해안에 상륙한 뒤 이후 군산~광주~대전 인근 지역을 차례로 지나갈 전망이다. 이후 23일 밤에서 24일 새벽 사이에 강원도 북부를 지나 동해상으로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 솔릭은 2012년 이후 6년 만에 우리나라에 상륙해 전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태풍이 된다.

태풍이 통과할 때 남해안에는 최대풍속 초속 40미터 이상, 서해안과 동해안에도 초속 30미터 안팎의 강풍이 불어 큰 피해가 우려된다.

그동안 계속된 폭염으로 현재 남해와 제주 부근 해상의 바닷물 온도가 높아서 태풍은 북상하면서 크게 약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태풍이 지나가는 동안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엔 최고 400mm, 그 밖의 지역에도 최고 25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겠다.

또 만조 시간대에 해안가에선 바닷물이 넘칠 수 있어 해안가 주민들과 피서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은 21일 현재, 남부지방은 맑고,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충남서해안은 천둥·번개를 동반한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다고 밝혔다.

21일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고, 남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서울·경기와 강원영서, 충청북부는 오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 오늘 비오는 지역은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강원영동과 일부 경북과 남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최고기온이 35도(평년보다 3~6도 높음)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다.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고온다습한 공기가 유입됨에 따라 낮 기온이 오르면서 폭염특보가 확대·강화될 가능성이 있겠고, 낮 동안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충분히 내려가지 못해 일부 서쪽지방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