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손 선풍기에서 전자파가?…최소 25㎝ 이상 거리두고 사용해야 안전
시중에서 시판중인 손 선풍기에서 전자파가 노출되면서 안전한 사용방법 숙지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이슈섹션] 휴대가 간편하며 부채 보다 시원해 올 여름 폭염 잇템으로 자리한 시판 중인 손 선풍기에서 높은 수치의 전자파가 측정돼 안전한 사용이 요구된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시판 중인 손 선풍기 13종의 전자파를 측정기 ‘EPRI-EMDEX2’로 측정한 결과 12개 제품에서 높은 수치의 전자파가 측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측정 제품 중 유일하게 전자파가 검출되지 않은 1개 제품은 바람개비가 없는 국산 모델로 알려졌다.

바람개비가 있는 나머지 12개 모델(중국산 9개·한국산 1개·미확인 2개)은 측정기와 밀착시켰을 때 평균 647.7mG(밀리가우스)의 전자파를 뿜어냈다. 정부의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은 833mG다. 이 기준을 넘어서면 인체에 위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번 조사 제품 중 4개 제품이 이 기준을 초과했다.

센터 측은 다만, 손 선풍기를 전자파 측정기에서 멀리 떨어뜨릴수록 전자파 수치가 크게 낮아졌다며 전자파 세기는 거리의 제곱, 또는 세제곱에 반비례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따라서 전자파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 25㎝ 이상 몸에서 떨어뜨려야 한다고 센터는 강조했다.

센터는 “어린이와 임산부는 손 선풍기를 쓰지 않는 게 예방 차원에서 좋겠지만, 꼭 써야 한다면 어린이는 손을 쭉 펴서, 어른은 손을 약간 구부리는 정도의 거리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손 선풍기 손잡이 부분에서도 37.4∼168.8mG(평균 85.8mG)의 전자파가 검출됐다며, 이왕이면 책상 등 평평한 곳에 손 선풍기를 올려놓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