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편의점족이 다했다’…용기면ㆍ파우치커피 시장 ‘쑥’
32년만에 패키지를 리뉴얼한 팔도 ‘도시락’

-편의점 급성장, 편의점서 식사ㆍ커피 고객늘어
-라면시장 돌파구는 용기면, 실험적 제품 강화
-‘쟈뎅 시그니처’ 폭염에 3개월간 500만개 판매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국내 편의점 증가와 함께 편의점서 주로 소비되는 제품들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2012년 2만5000개 가량이던 편의점은 2018년 현재 4만여개로 늘면서 특히 용기면과 파우치 음료가 편의점족의 덕을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라면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것은 용기면이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라면 소매시장 매출은 2015년 1조9591억원에서 2017년 2조976억원으로 7.1% 증가했는데, 같은 기간 봉지면의 매출은 0.8% 증가한 반면, 용기면 매출은 20.1% 늘었다.

용기면 시장이 성장한 데는 1인가구가 늘고 간단한 식사를 편의점에서 해결하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 시장도 크게 성장하면서 도시락에 국물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도시락+라면’ 콤보가 단골메뉴가 된 영향이 컸다.

라면업계는 새로운 콘셉트의 제품을 강화하고 패키지를 리뉴얼하는 등 편의점족을 잡기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농심은 지난해에만 ‘참치마요큰사발’, ‘얼큰한토마토라면’, ‘매콤 너구보나라’, ‘특육개장’ 등 4종의 용기면을 편의점 전용으로 출시했으며, 전자레인지로 조리할 때 식감이 더욱 살아나는 전자레인지 전용 ‘신라면 블랙사발’을 선보이기도 했다. 올해는 젊은층의 치킨 선호도에 주목하고 ‘양념치킨 큰사발면’을 출시, 지난달엔 국내최초로 스파게티를 용기에 적용한 ‘스파게티 토마토’를 추가로 선보였다.

출시 32년이 된 팔도 ‘도시락’ 라면 역시 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이며 편의점족을 공략 중이다. 새로 바뀐 패키지는 빨간 국물을 연상케 하는 붉은 바탕을 내세워 주요 정보를 직관적으로 표기했다. 제품을 상징하는 ‘엄마’의 이미지도 현대적으로 바꿨다. 팔도는 새 디자인을 통해 도시락의 새로운 정체성을 강화, 신선하고 젊은 이미지로 다양한 연령층에 어필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용기면 매출 중 절반가량은 편의점에서 발생하는데 주고객층은 다양한 맛을 간편하게 즐기기 좋아하는 젊은세대”라며 “1020세대들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용성이 높아 편의점 고객반응이 제품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고 했다. 

쟈뎅 ‘쟈뎅 시그니처’

파우치 음료 시장도 성장세다. 파우치 음료(1000원선)에 얼음컵(500~700원)을 추가하면 1000원대로 아이스음료를 즐길 수 있어 여름철에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난다. 파우치 음료는 커피류가 90%를 차지한다. 쟈뎅과 롯데칠성음료가 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

특히 올해는 유례없는 폭염으로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쟈뎅 관계자는 “지난 4월 론칭한 ‘쟈뎅 시그니처’는 무더위에 3개월 만에 500만개 판매를 넘어섰다”며 “파우치 음료 전체 매출(1~7월)은 얼음컵을 포함해 지난 2년 전 480억원에서 올해 828억원에 달할 정도로 매해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summ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