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규환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 기술 매각 추진 사실로"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400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아 개발된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 기술이 청산 및 매각을 추진하는 것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김규환<사진> 자유한국당 의원이 포스코에너지로부터 받은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사업자료’ 에 따르면 2007년부터 연도별로 지속적인 대규모 적자가 발생해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으며 연료전지의 판매에 따른 손실의 누적으로 사업의 지속 자체가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에서는 또 현재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 사업 매각을 위한 TF(테스크포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관련 사업의 매각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김규환 의원은 매각이 구체화되고 있는 연료전지 사업에 그간 혈세가 투입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포스코에너지로부터 입수한 ‘포스코 에너지 지원받은 연료전지 국책사업 리스트 및 지원액’을 보면 현재까지 391억 원의 정부지원금이 이 사업에 투입됐다.

총 35억 원이 들어간 2004년 ‘250kW급 MCFC 발전시스템 실증연구’를 시작으로 같은 해 ‘MCFC 프로토타입 개발 및 평가기술개발’로 94억 원이 지원됐다. 2009년에는 약 113억 원이, 2011년에는 약 83억 원이, 그리고 가장 최근인 2014년에는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 실증’을 명목으로 약 21억 원이 들어갔다.

이에 김규환 의원은 “약 400억 원에 이르는 막대한 정붓돈이 쥐어진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 사업은 피와 땀이 어린 세금을 한 푼씩 모아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이 더욱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우리 국민들의 염원을 담아 추진한 국책사업”이라며 “15년 연료전지 판매중단 이후 사 측의 계속된 의사결정 회피와 무책임한 태도로 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골든타임을 놓쳐 결국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민간기업이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품질을 개량하는 과정에서 겪는 실패는 지속적인 응원과 관심을 통해 재도전의 발판을 마련해주는 것이 마땅하나 막대한 세금이 투입된 국책사업이라면 전혀 다른 이야기”라며 “포스코에너지 측의 부실한 기술검증과 FCE사와의 잘못된 계약관계 설정 등 사업의 단순실패로 보기에는 사 측이 저질러 놓은 황당한 실책이 너무 많은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