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집 건너 한집 편의점’ 금지 추진…업계 속내는 ‘제각각’
정부가 기존 편의점 근접거리에 다른 브랜드 편의점 출점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업체들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서울시내 한 편의점 모습. [제공=연합뉴스]

-정부 근접출점 제한 방안 추진에 편의점 빅3 ‘환영’
-“가맹점주 생존권 관련한 대책 필요성 공감”
-공격적 출점 이마트24 등 난색…“상황 지켜볼 것”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정부가 기존 편의점 근접거리에 다른 브랜드 편의점 출점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업체들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양적성장 속도를 늦추기 시작한 주요 편의점 3사(CUㆍGS25ㆍ세븐일레븐)는 긍정적 입장이지만, 이제 막 공격적 출점을 시작한 후발주자 이마트24 등은 난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17일 편의점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가 마련하는 ‘소상공인ㆍ자영업자’ 대책에 편의점 다른 브랜드 간에도 근접 출점을 제한하는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출점 제한 거리는 80m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편의점업계에선 동일 브랜드 점포 사이에서만 250m 이내 신규 출점을 금지하고 있다. 1994년 업계는 다른 편의점 브랜드 간 80m 이내 근접출점을 제한하자는 자율규약안을 마련했지만, 당시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를 ‘부당 공동행위’로 판단하면서 해당 규약은 폐기됐다. 그러면서 전국 편의점 수는 현재 4만여개까지 늘었다.

이 가운데 내년도 최저임금 10.9% 인상안이 최근 확정되자 편의점주들은 점포 과밀에 따른 출혈경쟁을 호소하며 가맹본부에 근접출점 제한 등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소속 편의점 5개사(CUㆍGS25ㆍ세븐일레븐ㆍ미니스톱ㆍ씨스페이스)는 근접출점 자제를 골자로 한 자율규약안 제정 논의에 나섰다. 정부 관계부처도 편의점 출점거리 제한 필요성에 대해 업계와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업계가 과거 같은 양적성장을 지속하기 보다 각 점포당 일정 매출을 보장하는 등 내실을 다질 시기”라며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은 어차피 되돌릴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맹점주 생존권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정부와 가맹본부 모두가 나설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한다”고 했다.

다만 이들은 일부 업체만 참여하는 출점거리 제한은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자율규약에 참여의사를 밝히지 않은 이마트24 등이 다른 브랜드 편의점 인근에 출점해버리면 또다시 근접출점 논란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이마트24는 자사 점포 인근에 다른 브랜드 점포가 들어섰을 때 이마트24 점주 반발에 대해서도 간과해선 안된다”며 “자율규약에 동참하지 않으면 다른 브랜드 편의점이 근접 출점했을 때 이마트24가 이를 비난할 수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같은 업계와 정부 행보에 최근 공격적으로 점포 수를 늘려가던 이마트24는 고심이 깊어졌다. 거리 제한으로 출점 행보에 제동이 걸리면 연내 3950곳, 2020년까지 6000곳 출점 목표 달성이 불투명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현재 근접출점과 관련해 입장을 정리 중”이라며 “상생이라는 측면에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자율규약 참여와 관련해 아직 협회와 논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새롭게 편의점 가맹사업을 준비 중인 일부 사업자는 사업 진행여부 자체를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일각에선 편의점업계의 출점거리 제한 규약을 신규 사업자 진입을 막고 시장 주도권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각 편의점별 점포수는 지난달 말 기준으로 CU가 1만2946개, GS25가 1만2844개, 세븐일레븐이 9540개, 이마트24가 3320개, 미니스톱이 2523개 등이다. 이 가운데 주요 3사의 점유율은 전체의 약 85% 수준에 달한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