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LG디스플레이, 대형 OLED 패널 판매 급증…상반기 130만대 돌파
- 지난해 상반기 60만대에서 2배 이상 급증
- 대형 OLED 사업 흑자 전환 기대감 상승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판매 실적이 급속도로 증가, OLED 흑자 전환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글로벌 TV업체들이 OLED TV 진영에 합류, 제품 출시가 늘고 있는 점이 대형 OLED 판매 호조를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15일 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부회장 한상범)는 2018년 상반기 대형 OLED 판매 실적이 13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상반기(60만대)와 비교했을 때 2배가 넘는 판매가 이뤄졌다.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55, 65, 77인치 패널 모두 고루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OLED 패널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글로벌 TV업체들이 OLED가 주는 가치를 인정해 OLED TV 진영에 속속 합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3년 LG전자를 시작으로 일본 소니(Sony), 도시바(Toshiba), 파나소닉(Panasonic), 유럽의 필립스(Philips), 그룬딕(Grundig), 뢰베(Loewe), 메츠(Metz), 베스텔(Vestel), 뱅앤올룹슨(B&O) 등 유수의 업체가 OLED TV를 생산하고 있다. 2018년에도 하이센스가 합류해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 OLED 패널 판매 급증으로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사업의 하반기 흑자전환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개발부터 생산, 판매까지 완결형 체제 구축, 이를 바탕으로 LCD에서 10년 걸리던 골든 수율을 3년 만에 달성했다. LG디스플레이의 생산성 극대화 노력에 힘입어 2013년 20만대에 불과했던 판매량은 2017년 170만대를 돌파했다. 올해 판매량 전망치는 290만대다.

OLED 생산규모도 대거 확대된다. LG디스플레이는 2019년 하반기에 월 6만장(유리원판 투입 기준) 규모의 8.5세대 광저우 OLED 공장이 완공되면, 현재 월 7만장 규모의 생산량을 월 13만장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원판 1장에 55인치 패널을 6장 만들 수 있어, 55인치로만 생산한다고 가정하면 연간으로 약 1000만대도 생산이 가능한 규모다. 파주에 건설중인 10.5세대 P10 공장도 OLED 생산에 투입되면 생산능력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황용기 LG디스플레이 TV사업본부장(사장)은 “많은 글로벌 TV 브랜드가 OLED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인정해 OLED 디스플레이를 선택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탄생한 OLED TV가 프리미엄 TV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며 “LG 디스플레이는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는 차별화된 제품 개발은 물론 적극적인 생산 투자를 통해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며 미래 TV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