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포토리뷰] 중국 메인보드 TOP3 ‘컬러풀 테크놀로지’ 제조공정 탐방


컬러풀 테크놀로지(이하 컬러풀)는 중국 그래픽카드 업계에서 점유율 1위를 몇 년째 사수하고 있는 PC 부품 제조업체다. 중국 메인보드 업계에서는 2~3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디에스에이치(DSH)가 컬러풀의 메인보드를 유통하고 있다. 중국에서 그래픽카드 제조회사로 출발했으며, 2002년부터 메인보드도 제조하기 시작해 약 3년 전부터 한국에서도 유통됐다. 그래픽카드는 한국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지만, 메인모드는 이제 막 한국 메인보드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단계다.
 



컬러풀의 주력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에는 '실버 플레이팅' 기술이 적용됐다. 컬러풀의 설명에 따르면 이는 인쇄회로기판(PCB)에 적용되는 기술로, 구리 재질로 플레이팅 하는 기존 기술대비 2배 이상의 전기 전도율과 열 전도율을 보여준다.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많은 열이 발생하는 제품에 주로 적용된다. 컬러풀 측은 이 기술 덕분에 '냉납현상'으로 인한 제품 수명 단축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컬러풀의 게이밍 제품 브랜드인 iGAME 메인모드에는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다. M.2 슬롯에 냉각 아머가 적용된 제품도 있고, USB 3.0 고속 충전기능, 오디오 포트 금도금 등이 적용된 제품도 있다.
이에 중국 광동성 선전(심천)시에 있는 컬러풀 공장을 방문해 메인보드가 제조되는 과정을 지켜봤다. 

메인보드 공정의 경우 인쇄회로기판(PCB)에 실버 플레이팅 기술을 적용하는 공간이 별도로 있었다. 나머지 공정은 기계 혹은 사람이 작업하는 공간과 테스트하는 공간으로 나눠졌다. 마지막에는 박스에 포장된 제품들이 쌓여있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게임이슈팀 기자 ga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