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비리 의혹’ 사실무근, 법적대응 할 것”
- 포스코 “정 대표, 최 후보와 관련없는 내용을 최 후보와 엮어”
- “포스코 전체 명예 훼손 의도…최 후보 고발 시 민사소송 ‘맞대응’”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9일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포바세)’가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를 배임ㆍ횡령범죄 방조 등의 혐의로 검찰 고발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포스코가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포스코는 이날 오전 정민우 포바세 대표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후보가 지난 10년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었으며, MB 사람이며 최순실 사람”이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정 씨 등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 전 대외협력실 팀장을 지낸 바 있는 정 대표는 이날 최 후보가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원 조성 및 횡령의 방조와 법률 위반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 662억원 횡령의 방조 배임 법률 위반 ▷2011년 포스코 호주 철광산 로이힐 투자의 방조 배임 법률 위반 등의 혐의가 있다고 역설했다. 또 정 대표는 최 후보가 “MB정부가 시작된 2008년 3월부터 포스코건설의 기획재무실장으로 2년간 재임하며, 포스코건설 사장이었던 정준양 전 회장과 긴밀한 인연을 맺었다”며 “권오준 회장 시절에는 가치경영센터장으로서 포스코건설 송도사옥을 부영에 3000억원에 매각해 최소 2000억원의 손해를 끼쳤다”고 말했다. 이어 정 대표는 이같은 혐의로 최 후보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했다.

포스코는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허위사실”이라며 즉각 반박했다.

포스코는 “정 대표 등은 포스코건설이 2011년에 인수했던 산토스CMI, EPC에쿼티스 같은 경우 최 후보가 2008년~2010년에 근무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인수를 주도했다고 허위 주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2009년 만들어진 승계 카운슬의 경우도 2013년 취임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시절 만들어졌다고 오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송도사옥 매각과 관련해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이 계열사 사옥을 매각하고 직원들의 정리해고까지 주도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어불성설’이라고도 했다.

포스코는 “유죄 판결을 받은 포스코건설 전 부회장이나 성진지오텍 전 사장 관련 등 최근 언론상에 부정적으로 보도됐던 모든 내용을 최 후보가 관련이 있는 것처럼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최 후보와 업무 관련성이 전혀 없는 일일 뿐더러 최 후보가 전혀 관련이 없는 시기에 발생한 일을 모두 최 후보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왜곡한 것은 정당하게 선출된 CEO 후보가 회장으로 선임되는 것을 막고 포스코 전체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의도가 분명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포스코는 정 대표가 최 후보를 조직적으로 위해하기 위해 관련자와 모의한 구체적이고 명백한 물적 증거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 대표가 최 후보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하면, 맞고소(무고죄) 대응은 물론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개인 및 법인에 대한 명예훼손 등 가능한 모든 범위의 민사소송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