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VR·AR 마케팅 플랫폼 ‘팝스라인 2.0’ 공개 … 다음 목표는 ‘인플루언서’


VR(가상현실)ㆍAR(증강현실) 스타트업인 팝스라인이 최근 자사 마케팅 솔루션에 누구나 손쉽게 AR콘텐츠를 제작하고, O2O(온ㆍ오프라인) 이벤트에 활용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에 서비스해온 B2B 1.0 솔루션이 웹브라우저 기반의 360 VR 영상 위로 AR마커를 추가하는 VR VOD 서비스였다면, 이번에 선보이는 '팝스라인 B2B 2.0 솔루션'의 핵심 기능은 단연 'AR픽 & AR픽 VOD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이나 추가 설치 없이 간단한 패턴인식 만으로 고객에게 광고주가 원하는 정보를 AR콘텐츠로 선보일 수 있다.

즉, 광고주는 개별 매장이나 명함, 판촉물, 동영상 등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미리 제작된 패턴 이미지를 배치해 온ㆍ오프라인에서 손쉽게 고객들의 제품 구매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고객 역시 스마트폰에서 팝스라인의 AR픽 사이트에 접속해 QR코드와 같은 패턴을 인식하면, 광고주가 설정해놓은 AR이미지나 동영상, 홈페이지 링크, 이벤트 마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팝스라인은 개별 기업들이 직접 AR이미지나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CMS(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기업 마케팅 담당자는 특별한 기술 없이도 홍보에 필요한 AR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과 연계한 이벤트나 쿠폰이 포함된 마커를 배치하는 등 색다른 시도를 할 수 있다. 

더불어 팝스라인의 특허기술이 포함된 CMS에서 기업이 노출한 동영상 시청자수나 시청건수, 마커클릭수, 트래픽 전송량 등 고객들의 행동과 관련한 빅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팝스라인에 따르면 동영상 내 마커를 통해 웹페이지로 이동하는 전환율이 약 50%에 달하는 만큼, 이번 'AR픽 & AR픽 VOD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고객들의 참여가 이어질 경우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후문이다.
 



특히 온ㆍ오프라인 연계 가능성과 VRㆍAR을 활용한 차세대 마케팅에 대한 기대감을 바탕으로, '팝스라인 B2B 2.0 솔루션'은 이미 해외 기업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중동과 베트남,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거나 논의가 지속되고 있으며, 두바이 지역 파트너사인 프라임 인터내셔널은 지난 27일부터 코엑스에서 진행 중인 '스마트 테크 코리아 2018'에 마련된 팝스라인의 부스에 회장이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이에 '팝스라인 B2B 2.0 솔루션' 출시를 기점으로, 팝스라인은 색다른 마케팅을 고민하는 국내외 기업들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B2B 제휴사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자사 솔루션에 합류한 B2B 제휴사들에게 보다 접근성이 뛰어난 마케팅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와 인플루언서 시장에도 도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구현될 '팝스니지'는 모바일과 PC에서 활용 중인 VRㆍAR 콘텐츠를 오프라인 매장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서 모션이나 상황 인식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또한 팝스라인은 개인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VR 영상 콘텐츠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보상을 획득하는 인플루언서 참여형 B2C 마케팅 플랫폼 '팝스웨이브'를 3분기 내에 공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영덕 팝스라인 대표는 "팝스라인이 추구하는 목표는 '고객 누구나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VRㆍAR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서비스 구현'"이라며, "'팝스라인 BTB 2.0 솔루션'을 국내를 넘어 두바이,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에서도 선보일 수 있게돼 기쁘게 생각하며, 한국ㆍ미국ㆍ일본에서 다양한 관련 기술 특허를 보유한 만큼 5G 서비스가 본격화되는 내년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우준 기자 ga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