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명분없는 정치논리일 뿐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둘러싼 해묵은 갈등이 다시 불거질 조짐이다. 그 불씨는 더불어민주당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가 댕겼다. 오 당선자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해신공항은 잘못된 정치적 판단”이라며 가덕도신공항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언급한 게 그 발단이다. 오 당선자가 가덕도 신공항을 들고 나오자 밀양신공항을 추진했던 대구 경북 정치권이 발끈하는 모습이다. 당장 권영진 대구시장 당선자는 “정부정책을 광역단체장이 뒤엎으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선거 공약이라고 하지만 오 당선자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발언은 논리도 명분도 맞지 않는다. 이 문제는 박근혜 정부 때인 2016년 6월에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으로 최종 결론이 난 사안이다. 2026년 개항을 목표로 후속 조치도 진행되고 있다. 더욱이 당시 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5개 지자체장이 동의하는 등 사회적 합의도 충분히 이뤄졌다. 문재인 정부들어서도 정책 기조는 달라진 게 없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국회 제출 자료에서 “지자체간 합의와 외국 전문기관의 연구를 통해 김해신공항을 최적 입지로 결정한 만큼 계획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무리 해당 지역이라지만 광역단체장이 재검토 운운할 사안은 아니란 얘기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 논란이 10년이 넘도록 수그러들지 않는 것은 경제논리보다 정치 논리가 앞서기 때문이다. 크고 작은 선거 때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공약이 신공항이다. 대구 경북이 미는 밀양과 부산이 추진했던 가덕도가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이자 이명박 정부 때인 2011년 두 곳 모두 경제성이 없다며 백지화됐다. 그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신공항 건설을 재차 공약하는 바람에 갈등이 재점화되기도 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오 당선자는 박근혜정부의 결정이 ‘정치적’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정작 정치적인 것은 오 당선자다. 가덕도신공항 재추진은 지방선거 선거에서 내세울 공약의 범위를 넘어선다. 지금 주력해야 할 것은 소모적 논쟁이 아니라 김해신공항의 활용성을 높이는 방안이다.

무엇보다 정부가 단호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 오 당선자 뿐 아니라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와 일부 민주당 소속 부산 경남 국회의원들도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본격 가담할 태세다. 신공항건설은 수십조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가 프로젝트다. 경제성과 미래 전략 차원에서 일관성있게 추진해야 한다. 정치 논리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도록 정부가 중심을 잡아주기 바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