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8 러시아월드컵] 멕시코 강한 압박 역이용…뒷공간 노려라
24일 0시 16강진출 벼랑끝 승부

볼터치·패스·킥거리 등 재정비
남은 두경기 최소 1승1무해야


한국이 반드시 잡아야 했던 스웨덴에 졸전끝에 0-1로 덜미를 잡히면서 역대 두 번째 원정 16강 진출 목표 달성은 더욱 험난해지게 됐다.

최하위에 내려앉은 한국은 앞선 여섯 차례의 본선 조별리그에서 한 번도 탈락하지 않은 멕시코와 디펜딩 챔피언 독일을 차례로 만나게 된다.

오는 24일 오전 0시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맞닥뜨릴 멕시코는 북중미의 강호이다. 이 경기에서 패한다면 2전 전패로 조기 탈락이 확정될 수도 있다.

한국은 넘보기 힘든 아성처럼 느껴지는 멕시코, 독일에 최소한 1승1무를 거둬야 16강 진출을 바라볼수 있다. 신태용 감독이 반드시 잡겠다고 했던 스웨덴을 상대로 ‘유효슈팅 0개’라는 기록을 남김으로써 신감독은 사실상 허언을 했다. 멕시코전은 허언, 호언장담할 겨를이 없이 반드시 이겨야 한다.

18일 러시아월드컵 한국과 스웨덴 첫 예선이 벌어진 시간 서울광장 길거리응원에 나선 시민들이 각양각색의 응원복장을 하고 열띤 응원을 하고 있다.  정희조 기자/checho@heraldcorp.com

▶볼 길들이기 기본기부터 완성해야= 상대팀별 전략에 앞서, 스웨덴전에서의 한국 선수 3~4명은 기본기의 허점을 노출했다. 이번 대회 공인구의 특성에 맞춰 패스, 시야 등 기본기를 다시 몸에 배게하는 훈련이 필요해보였다.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해 치고나가던 구자철은 볼 터치 한번의 잘못으로 맥을 끊었고, 상대선수가 뻔히 있는 쪽에 낮은 크로스패스하다 막혔다.

장현수는 편안한 공간에서의 크로스 거리를 맞추지 못해 이를 막아내려고 무리하던 박주호가 부상을 당하는 상황을 초래했다. 지혜롭지 못한 태클로 패널티킥을 내준 김민우는 잦은 패스미스까지 범했다. 한국 수비가 걷어낸 볼이 공격으로 이어지지 못한 결정적 원인은 볼터치 및 패스 미스, 롱킥의 거리감ㆍ공의 높낮이 조절실패 등 순전히 ‘기초 기술’에 관한 것이었다. 부담감이 주된 원인이었다고 이해해주고 싶다.

▶멕시코의 강한 압박 역이용하라= 멕시코는 월드컵 북중미 예선에서 1위(6승 3무 1패)를 기록하며 여유 있게 본선 티켓을 거머쥐었다. 한국과 역대 A매치 전적에서도 6승 2무 4패의 우위를 점하고 있다. 1998년 멕시코 월드컵에선 한국에 1-3 역전패를 안긴 악연도 있다.

특히 멕시코에는 에이스 하비에르 에르난데스(웨스트햄)과 독일전에서 결승골을 넣은 ‘신성’ 이르빙 로사노(에인트호번), 안드레스 과르다도(레알 베티스), 미구엘 라윤(세비야) 등 개인기가 뛰어난 선수가 즐비하다.

좋은 기술에다 강한 압박이 인상적인 팀이다.

그러나 압박이 강한 팀이기에 허점 또한 보인다. 한국 보다 뛰어난 실력을 가졌음에도 6번이기고 4번은 졌다.

박지성 SBS 해설위원은 “멕시코는 독일전과는 달리 한국전에서 라인을 올려서 전방에서부터 압박을 하는 수비를 할 것”이라며 “전방 압박을 뚫고 미드필드 지역만 넘어선다면 압박 이후 수비는 옅어지는데 우리도 스피드와 일대일 능력이 좋은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위협적인 장면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은 “여기서 포기하면 남은 두 경기는 더 안 좋은 경기력과 더 안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고 진짜 최악의 월드컵이 될 수도 있다”면서 “스웨덴전을 빨리 잊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함영훈 기자/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