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G2 무역전쟁 "협상 여지 있다" vs "전면전 불가피"

[헤럴드경제]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날로 악화하는 상황에서 그 전망을 놓고 추가 협상의 여지가 아직 있다는 견해와 전면전이 불가피하다는 견해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지난 14일 미국이 5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매기기로 하자, 중국도 이에 맞서 같은 규모의 미국산 제품 659개 품목에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미·중 통상 갈등이 악화하고 있다.

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명보에 따르면 일부 전문가는 미국이 고율 관세를 매기기로 한 시점인 7월 6일까지 3주 가까운 시간이 남아 있어 갈등 해소를 위한 추가 협상이 충분하다고 진단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4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의 양산 심수항에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는 모습. [상하이 로이터=연합뉴스]

베이징 대외경제무역대학 존 궁 교수는 ”7월 6일까지 상황이 매우 유동적“이라며 ”이전에도 협상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많았던 만큼, 미·중 양국이 조만간 다시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고 내다봤다.

왕융 베이징대학 교수도 ”미국과 중국 간 대화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며 ”중국이 보복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농업, 자동차, 에너지 부문에서 트럼프 정부가 압박을느끼는 데다, 한반도 문제 등에서 미국은 중국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양국은 더 많은대화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데렉 시저스 미국기업연구소(AEI) 연구원은 ”7월 6일 1차 관세 부과는 예정대로진행될 가능성이 크지만, 2차 관세 부과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한 만큼 그사이에 협상이 진행돼 관세 부과가 수개월 만에 철회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이러한 낙관론과 달리 미·중 무역 갈등이 전면전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크다는 견해도 만만치 않다.

중국 인민대학 국제사무연구소 왕이웨이 소장은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은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며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므로 11월 중간선거 때까지는 무역 공세를 완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왕 소장은 ”11월 중간선거 이후에도 무역 갈등이 해소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이는 무역 공세가 근본적으로 중국의 경쟁력을 억누르기 위한 미국의 전략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중간선거 후 미국의 공세는 무역뿐 아니라 투자, 첨단기술, 중국의 발전모델 등 전방위로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며 ”이는 ‘중국 제조2025’ 등 중국의 혁신 투자 프로젝트에 큰 타격을 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 기업들도 중국과의 합작과 교류를 원하는 만큼 트럼프 행정부의 이러한 전략이 미 기업의 완전한 협조를 얻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