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청년협동조합 창업팀 3기 출범…30개팀, 일자리창출ㆍ사업발전 결의
[헤럴드경제=이해준 기자]기획재정부는 14일 서울 성동구에 있는 ‘소셜 캠퍼스 온(溫)’에서 ‘2018 청년협동조합 창업팀 제3기 발대식’을 열어 최종 선정된 30개팀을 시상하고, 청년층의 협동조합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사업발전의 결의를 다졌다고 밝혔다.

신협사회공헌재단의 후원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협동조합을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과 인식제고를 위해 지난 2016년 시범사업 이후 3년째 진행되는 것으로, 올해는 233개팀이 신청해 7.8대1의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청년협동조합 창업팀 제3기 발대식이 14일 열려 청년층의 협동조합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사업 발전 결의를 다졌다. 사진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해 6월 30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회 협동조합의 날 행사’에 참석해 협동조합의 제품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특히 청년 협동조합 창업지원 사업의 창업팀 선정은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협동조합의 형태로 함께 해결해나가고자 하는 사업모델을 어떻게 구축하였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올해는 정보기술(IT)플랫폼 구축, 웹툰, 방송통신 플랫폼, 영상 번역 등 전년에 비해 더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청년들이 참여해 많은 관심을 끌었다.

올해 성정된 3기 창업팀은 앞으로 6개월 간 선배 협동조합의 인큐베이팅과 협동조합 법인설립 지원은 물론 사업 사업초기 안정 단계에 진입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3기 창업팀은 최고 500만원의 상금과 650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고, 업종별로 전문성을 갖는 선배 협동조합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창업 전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연말에는 최종 평가 시 우수 창업팀에게 최대 1000만원의 추가 지원금이 제공된다.

우범기 기재부 장기전략국장은 이날 격려사를 통해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부문에 청년인재가 유입되도록 창업 기반을 더욱 확충할 것”이라며 “3기 창업팀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단계별 맞춤형 물적ㆍ인적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hj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