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봉 기존업체 절반수준…22년만에 자동차 공장 유치…광주형 고용 모델 가시화
광주시가 빛그린산단에 추진해 온 완성차 공장 유치 프로젝트가 가시화할 전망이다. 특히 연봉을 기존 업체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고 일자리를 늘리는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탄생할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1일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광주시 친환경 자동차산업단지 ‘빛그린 국가산업단지’에서 추진되고 있는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과 관련, “광주시가 투자를 요청해옴에 따라 투자자의 일원으로 참여할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31일 광주시에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광주시와 지역 사회, 다수 기업의 공동 투자를 전제로 한 신설 법인에 참여하는 방안이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 볼만한 사안이라고 판단했다”며 “광주시 및 여러 투자주체들과 협의를 통해 투자 여부를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했다.

광주시는 지난 2016년 빛그린 국가산업단지에 연간 10만대 생산 규모를 갖춘 자동차 공장과 부품사 등 복합단지를 조성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계획한 바 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이후 22년만에 첫 완성차 공장을 국내에 설립하겠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이를 위해 그 동안 지역 내 노ㆍ사ㆍ정 타협을 통해 건설될 공장 근로자의 연봉을 기존 현대차 근로자의 절반 수준인 4000만원대로 합의했다. 또 투자비의 최대 10%를 보조해주고, 취득세 75% 감면, 재산세 5년간 75% 감면, 교육ㆍ문화ㆍ주거ㆍ의료 복지지원 등의 대규모 인센티브도 제시했다.

기업 입장에선 고비용ㆍ저생산 구조에서 벗어날 수 있고, 근로자 입장에선 직간접적으로 1만2000개 이상의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어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상생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일단 현대차는 투자가 확정되더라도 신설법인의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비지배 지분으로 일정 지분만을 투자해 ‘경제성 갖춘 신규 차종’의 생산을 위탁하고 공급받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

박혜림 기자/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