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미 실무회담, 통일각-싱가포르서 의제-의전 ‘투트랙’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북한과 미국이 극적으로 재성사 쪽으로 방향을 튼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투 트랙 실무회담에 본격 착수했다.

비핵화 등 의제조율을 위한 판문점 통일각 실무회담과, 그 외 의전·진행방식·경호 문제 등을 위한 싱가포르 실무회담 등 2개 트랙으로 나눠 논의를 진행하겠는 것으로, 양측간 사전논의 과정에서 핵심 의제인 비핵화에 대한 접점이 마련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북미회담 진행 상황에 정통한 외교 소식통은 27일(현지시간) “실무회담은 의제에 관한 것과 의제를 제외한 의전·경호·보안에 관한 것 등 두 개의 별도 채널로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양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4일 공개서한 형식으로 회담 취소를 통보한이후 물밑 접촉을 통해 실무회담 일정 등을 조율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소식통은 “북미는 남북 정상이 제2차 회담을 하기 전에 이미 1차 (의제) 실무회담 일정을 결정했으며, 한국 정부도 이에 대해 알고 있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비핵화 방법인 ‘트럼프 모델’이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지에 대해 1차 실무회담 전에 다시 한번 확인하고자 문 대통령과의 회담을 요청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의전·경호·보안 실무회담의 경우 미국 쪽에서는 조지프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 등이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북한 쪽에서는 ‘김정은 일가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협상 대표로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