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세계 코끼리 씨 말리는 중국…멸종 우려도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중국에서 코끼리 상아와 고기, 가죽, 코 등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면서 야생 코끼리 밀렵이 위험수위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미얀마 복수 언론에 따르면, 현지에서 야생 코끼리 밀렵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원인은 중국 내 수요 다변화 때문. “과거 상아에 국한됐던 코끼리 부산물 수요가 고기, 가죽, 코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최근 3∼4년 사이에 숲에 서식하는 야생 코끼리 밀렵이 급증하고 있다”는 게 미얀마 산림청의 분석이다.

실제 미얀마 산림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4년 4건에 그쳤던 미얀마 내 야생 코끼리밀렵 건수는 2015년 20건, 2016년 18건을 기록했다. 중국에서는 이들 코끼리 부산물이 치료용 약재로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밀렵 건수는 46건으로 전년(18건)의 2.5배 수준으로 급증했다.


지난 4년간 밀렵으로 죽은 코끼리는 88마리로 같은 기간 자연사한 야생 코끼리 수(50마리)의 2배에 육박한다.

이라와디, 바고, 양곤 등 다양한 지역에서 코끼리 밀렵이 성행하지만, 밀렵과 불법 거래 등을 모두 단속해야 하는 인력은 300명에 불과하다.

초 초 르윈 산림청 부청장은 “이웃 국가인 중국에서 약용 코끼리 부산물 수요가 급증하면서 밀렵 건수도 큰 폭으로 늘었다”며 “특히 과거 코끼리 밀렵은 상아를 얻기 위해 이뤄졌지만, 지금은 고기와 코, 가죽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처럼 매주 코끼리 밀렵이 발생하면 향후 20∼30년 안에 개체 수감소로 멸종 위기에 이를 것”이라고 우려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