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내달 장성급회담도 개최...핫라인개설, 군사회담 정례화 논의 전망
-내달 둘째 주 개최 전망...2007년 12월 이후 10년 반만



[헤럴드경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5ㆍ26 남북정상회담에서 군사당국자 회담 개최를 합의하면서‘4·27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장성급 군사회담이 6월 중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내달 둘째주 개최될 것으로 보이며 군사회담 정례화, 핫라인 개설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회담이 성사되면 2007년 12월 이후 10년반 만에 열리게 된다.

제2차 정상회담 이후 발표를 보면 남북은 6월 1일 고위급회담을 열고, 구체적인일정을 못 박지 않은 채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군사당국자 회담은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장성급회담을 의미하는 것으로 안다”며 “고위급회담을 개최한 이후 장성급회담이 곧이어 열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당초 판문점 선언에는 남북장성급회담을 5월 중 개최한다고 명시됐으나, 북한이한미 연합 군사훈련 등을 이유로 지난 16일로 예정됐던 고위급회담을 연기하면서 장성급회담의 이달 중 개최도 무산됐다.

이 관계자는 “내달 1일 열리는 고위급회담에서 장성급회담의 개최 날짜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6월 둘째 주께 첫 장성급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고 회담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성급 회담의 의제는 판문점 선언에 언급된 ‘군사적 긴장상태 완화와 전쟁위험의 실질적인 해소’가 될 전망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첫 장성급회담에선 남북 군 통신선 복원과 군사회담 정례화,군 주요 지휘관 핫라인 개설 등 실질화할 수 있는 사안들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군사회담 정례화는 국방장관 회담과 고위급 군사회담, 군사실무회담 등 과거 다양한 급에서 열렸던 남북 군사당국자 회담을 복원한다는 의미가 있다.

주요 지휘관 핫라인 개설은 국방장관-인민무력부장 혹은 합참의장-총참모장 등 남북 군 수뇌부 간 소통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다.

장성급회담의 남측 대표는 국방부 대북정책관을 역임 중인 김도균 육군 소장이다.

[사진=연합뉴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