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합의 내용 발표 하루연기는 ‘김정은 뜻’
-김정은 위원장 노력 적극홍보 의도



[헤럴드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5·26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하루 늦게 발표한 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관계 개선과 북미 정상 회담 추진을 위한 김정을 위원장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의도라는 추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면서 “어제 논의한 내용을 왜 어제 바로 발표하지 않고 오늘 발표하게 됐냐면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지연 발표’의 이유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측은 북측의 형편 때문에 오늘 (정상회담 결과를) 보도할 수 있다고 하면서 우리도 오늘 발표해줬으면 좋겠다는 요청을 했다”고 부연했다.

우선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설명한 ‘북측의 형편’이란 북한 매체의 보도 방식과 연관이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북한 매체들은 통상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과 관련한 보도를 발생 시점 하루 뒤에 보도한다.

실제 북한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남북정상회담 다음날인 이날 오전 6시 대내용 라디오인 조선중앙방송을 통해 정상회담이 열린 소식을 처음으로 보도했으며, 잇따라 오전 6시 8분에는 조선중앙통신 기사를 송고했다.

결과적으로, 북한 매체의 2차 남북정상회담 합의 내용 보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보다 4시간이나 빨랐다.

노동신문은 이날 1면과 2면에 걸쳐 남북정상회담이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소식을 관련 사진 18장과 함께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조선중앙TV도 오전 9시 12분부터 이번 남북정상회담 과정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특히 북한 TV는 남북정상회담 영상의 배경음악으로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사용하며 분위기를 띄웠다.

[사진=연합뉴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