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미회담 무산] 靑 2차 NSC 상임위 개최…“북미 정상간 직접 소통 필요해”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6월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해버리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자 청와대는 25일 새벽에 이어 오후 2차 국가안보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늘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가 개최됐다”며 “상임위 위원들은 현재 상황을 평가하고 북미 정상 간의 직접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상임위 위원들은 우리 정부가 4ㆍ27 판문점 선언에 따라 남북 관계 개선 노력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노력이 북미 관계 개선 및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계기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자정부터 약 1시간 동안 NSC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이 무산되자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이라면서도 “정상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는 포기할 수도, 미룰 수도 없는 역사적 과제”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당사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윤 수석은 또 문 대통령이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정상간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