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소득주도성장론은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유승민, 文대통령 경제정책 비판

바른미래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직설적으로 비판했다. 실패한 정책을 수정하지 않고, 고집한다는 점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다를 바 없다는 분석이다.

유승민 바른미래 공동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는 무너졌고, 소득분배 수준도 최악이다”며 “그런데도 문 대통령과 정부는 반성할 줄도 인정할 줄도 모른다. 오만과 독선에 빠져서 잘못된 정책을 고집하는 박 전 대통령과 똑같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와 내각의 경제팀 전원 해임을 요구한다”며 “경제정책으로 추진하는 소득주도성장론이란 정책은 쓰레기통에 넣어라. 혁신성장과 복지정책의 균형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상황이 최악이라는 근거로는 통계청이 발표한 1분기 가계동향조사를 들었다. 유 대표는 “조사를 보면 소득 최하위 20%인 1분위 명목소득이 1년 만에 8.0% 줄었다. 하위 20~40%인 2분위는 4.0%가 줄었다”고 강조했다.

또 “소득분배의 지표인 5분위 배율도 5.95배로 거의 6.0배에 육박하는 최악의 상태”라고 했다. 소득 5분위 배율은 5분위 계층(최상위 20%)의 평균소득을 1분위 계층(최하위 20%)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지니계수와 함께 국민소득의 분배상태를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다.

홍태화 기자/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