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미 회담 취소에 반색?…패싱당한 日, 美와 결속 강조
[헤럴드경제=이슈섹션]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발표에 일본 정부가 총리 관저를 중심으로 서둘러 정보 수집에 나섰다.

스가 관방장관은 지난 24일 러시아를 방문한 아베 총리와 긴급 전화 통화를 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사안과 관련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회담 중지 통보를 이해할 수 있다면서 미일, 그리고 한미일이 계속해서 긴밀히 연대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날 미국을 방문해 오전에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볼턴 보좌관을 만났는데 그때까지는 회담 중지에 대해서 아무 언질을 받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후 미국 측에서 관련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언론은 밤 11시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지금 개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중지를 통고했다는 내용을 속보로 전했다. 교도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지 통고의 이유로 북한이 보인 적대감을 들었다고 소개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16일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명의 담화에서 북미정상회담의 ‘재고’를 거론한 점, 그리고 어제 최선희 외무성 부상 담화에서 펜스 부통령을 강하게 비난하며 다시 ‘회담 재고’를 언급한 점이 회담 중지 통고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최선희 부상 담화에서 북한이 핵보유국 입장을 고집하고 비핵화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인 것을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심각하게 판단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회담에서 북한으로부터 구체적 행동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미국 측이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NHK가 전했다.

그간 대북 압력을 강조하다 국제적인 비핵화 논의에서 사실상 배제돼온 일본 정부는 앞으로 더욱 미 일 정상의 결속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onlinene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