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초등학교 입학 때 ‘첫걸음 문화카드’ 나온다
문체부 ‘문화비전2030’ 발표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어린이와 부모에게 문화비를 지원하는 ‘첫걸음 문화카드’가 나온다. 또한 정부는 일상에서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야외 키즈 카페’ 형식의 가족 친화형 문화놀이터를 집 주변에 조성하고, 주민이 함께 만드는 ‘우리동네 특화도서관’도 매년 10개씩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런 내용의 개인 문화권 확대와 예술인의 권리 보장, 문화다양성 확대 등을 담은 ‘문화비전 2030’을 16일 발표했다.

생활 속에서 문화를 즐기는 개인문화권 확대가 문화비전 2030에 담겼다.

이번 문화비전에 따르면, ‘첫걸음 문화카드’는 초등학교 입학때부터 문화예술에 친근해지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기재부와 예산 협의가 남아있다.

‘사람이 있는 문화’를 기치로 37가지 구체적인 과제를 담은 이번 문화비전에는 문화예술인의 권리와 지위를 보장할 예술가권리보호위원회 구성, ‘예술인 복지법’에 서면계약 의무 위반 조사권 신설, 적정한 대가 기준을 제시할 ‘공정보수기준 공시제도’ 도입 등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지역문화 분권을 위해 2030년까지 역사전통・예술・문화산업 등의 문화도시 50개를 지정하고 청년들이 문화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청년 일만시간 지원 사업’도 추진된다.

2030년까지 단계별로 진행되는 문화비전 2030은 민간이 의제를 제안하고 정부가 정책으로 구체화시킨 민관이 함께 만든 첫 사례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