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워라밸’ 대세 속 직주근접 오피스텔 인기, 수요자 ‘주목
일과 일상 균형 중요시 하는 2030세대, 직주근접 오피스텔 선호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떠오르면서 집을 선택할 때 직주근접을 선호하는 수요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거주하는 주거공간이 근무지와 가까울수록 일과 일상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가 비교적 수월하기 때문이다.

특히 2030세대 직장인이 주 수요층인 오피스텔의 경우 직장과 집이 가까운 직주근접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을 선택할 때 직장과의 거리를 우선적으로 따지는 경우가 많아서다.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오피스텔 선택 시, 직주근접을 고려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직주근접 오피스텔은 탄탄한 배후 수요로 임차인 모집이 수월해 공실률이 적다. 이는 높은 투자 수익률로 직결된다. 대표적인 직주근접 수혜지로는 동탄·판교·광교 등 테크노밸리와 가까운 오피스텔을 노려볼 만 하다.

한 예로, 광교테크노밸리를 비롯 삼성디지털시티, CJ블로썸파크(CJ R&D센터), 코리아나 화장품 본점 등 풍부한 배후 수요를 확보하고 있는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의 '광교더로프트'(2014년 3월 입주) 전용면적 20.64㎡의 경우 임대수익률은 6.81%로, 영통구의 오피스텔 평균 임대 수익률인 4.14%를 압도하고 있다.

동탄 테크노밸리의 경우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현재 동탄 테크노밸리 핵심 입지인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블록에서 짓는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에 대한 투자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은 상황이다.

특히 테크노밸리의 자체가 갖는 장점으로 인근 오피스텔의 미래 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미 수도권 내에서도 기틀을 다진 판교·광교처럼 주요 신도시의 테크노밸리는 서울 접근성이 좋은 교통 요지에 형성된다. 더욱이 근무환경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함께 마련되며 생활 인프라는 더욱 풍성해 오피스텔 주 수요층인 1~2인 가구의 정주 여건을 높이기 때문이다.

현대건설은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블록에서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동탄테크노밸리 내 핵심입지에 위치해 풍부한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동탄테크노밸리 인근에는 약 2만 5,000명이 근무하고 있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와 대형 종합병원인 한림대 동탄성심병원도 있어 직주근접을 희망하는 수요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단지 인근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동탄역이 2023년 개통을 앞두고 있어 이를 이용해 삼성역(예정)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SRT 동탄역이 반경 1.2km 이내에 위치해 있으며, SRT를 이용해 동탄역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15분대에 도달할 수 있어 서울 출퇴근이 용이하다.

이마트 동탄점, 코스트코 공세점, CGV동탄 등이 있어 풍부한 생활인프라 시설을 갖췄고, 반석산 근린공원과 노작공원, 신갈천 등도 가까워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 특화 설계도 돋보인다. 이 단지는 다락형(일부실) 설계도 적용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붙박이장, 콤비냉장고, 드럼세탁기 등이 제공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도 적용해 주요 수요층인 1~2인 가구의 주거 편의성도 높일 전망이다.

한편, 힐스테이트 동탄 2차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8층, 4개동, 총 679세대(아파트/오피스텔)로 공급된다. 이 중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 140실, △42㎡ 96실의 총 236실 규모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 967-1830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1년 1월 예정이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