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점점 커지는 드루킹 파장] 드루킹 체포 한달 ‘뒷북 압수수색’…배후·자금출처 등 ‘스모킹건’ 찾나
출판사·네이버 카페 압수수색
警, CCTV·블랙박스·USB 확보
500만원 거래…보좌관 곧 소환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48) 씨의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김 씨를 체포한 지 한달만인 22일 느릅나무 출판사와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에 대한 압수수색을 나서며 ‘뒷북 수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뒤늦게나마 경찰이 댓글조작의 배후와 자금출처 등 결정적 증거(스모킹 건)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23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경공모 활동 거처인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출판사를 압수수색해 건물 안팎의 CCTV 영상, 주변 차량 2대의 블랙박스 영상, USB 1개 등을 확보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이 추가 증거자료 확보와 출입자 확인, 공모 여부 등의 확인 차원”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지난 20일 네이버 등의 경공모 카페 3곳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도 집행했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을 바탕으로 경공모의 구체적인 조직 운영 형태와 함께 김 씨 일당이 언제부터 어떻게 여론 조작을 시도했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김경수 의원, 직접 개입했나 안했나=뒤늦게 속도를 낸 경찰 수사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사진> 의원의 여론 조작 개입 여부와 김 의원 보좌관에 건네진 돈의 대가성에 대한 규명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김 의원은 현재까지 댓글 여론 조작은 김 씨 일당의 범행일 뿐,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또 김 씨가 일방적으로 기사링크가 담긴 메시지를 보내며 무리한 인사 청탁을 요구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김 의원이 직접 특정 기사 링크를 김 씨에게 보낸 사실이 드러나면서 김 의원의 직업 개입 여부가 수사 쟁점으로 떠올랐다.

경찰에 따르면 김 의원은 김 의원은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텔레그램 일반대화방을 통해 총 14건의 메시지를 보냈고 같은 기간 김씨는 32건을 보냈다. 김 의원이 보낸 메시지 가운데 10건에 기사 링크가 포함돼 있었다. 드루킹은 한 메시지를 받은 뒤 “처리하겠습니다”라고 김 의원에게 답하기도 했다. 김 의원의 댓글 공작 지시에 대한 의혹이 짙어지는 부분이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을 바탕으로 경공모 회원들에 대한 정보를 확보한 뒤 이들 가운데 김 의원의 측근도 포함되어 있는지 집중 들여다 볼 방침이다. 또한 김 의원 외에 다른 정치인들이나 그들의 측근이 경공모에서 활동하거나 여론 조작에 가담한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다.

▶드루킹이 건넨 500만원, 대가성 있었나=경찰에 따르면 김 씨는 지난 3월 김 의원에게 메신저를 통해 김 의원의 보좌관에게 건네진 500만원을 언급하며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것을 드러났다. 김 씨가 500만원을 언급하며 경공모 회원을 오사카 총영사로 선임하라고 협박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보좌관의 돈 거래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고, 당사자가 직접 해명해야 할 부분”이라며 자신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선을 그었다. 현재 해당 보좌관은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보좌관이 돈을 돌려준 시점이 김 씨가 구속된 이후인 것으로 알려지자 일각에선 보좌관이 경찰 수사가 본격화하기 직전 돈을 급하게 돌려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돈 거래를 인사청탁의 대가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경찰은 보좌관도 조만간 소환해 김 의원이 이 과정에서 돈 거래 사실을 인지했는지, 직접 개입하거나 보좌관을 통해 김 씨와 ‘간접 연락’한 부분은 없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경찰은 수사팀에 변호사 경력이 있는 경찰관 3명 등 총 6명을 추가 투입해 수사력을 강화했다. 드루킹 사건에 투입된 경찰 인력이 총 36명으로 사이버 사건 수사진용으로는 이례적인 규모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현정 기자/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