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회 우리측 평양공연 경비 15억8900만원…남북협력기금서 지원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이달 초 우리 측 예술단과 태권도시범단의 평양공연에 들어간 비용이 15억89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경비는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된다.

정부는 20일 제29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을 열고 이달 초 진행된 예술단과 태권도시범단의 평양공연에 들어간 비용을 협력기금에서 지원하는 방안 등을 서면으로 심의·의결했다.

세부적으로는 가수 출연료 및 스태프 인건비 2억7000만원, 항공료 및 물류비 5억4400만원, 음향·조명·영상장비 등 시스템 4억800만원, 제작·기획비 1억4200만원 등으로, 출연진과 기술진, 항공사 등에 모두 지급된다.

지난 4일 오전 남북평화협력기원 남측예술단이 인천공항에 도착, 출국장을 나서고 있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지난달 31일 전세기로 방북한 가수 조용필과 윤도현, 정인, 서현, 걸그룹 레드벨벳 등이 포함된 예술단은 지난 1일과 3일 등 두 차례 평양공연을 가졌다.

이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개별 출연진에 지급된 출연료는 영업비밀에 속해 공개하지 못한다”며 “예술단의 숙박 및 식사, 평양 내 이동수단 등 일체의 편의는 북한이 제공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개성 만월대 발굴 유물자료를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하는 데 소요되는 경비 5억1천100만원과 남북 이산가족 교류 활성화에 대비하기 위해 이산가족 유전자 검사에 필요한 경비 10억5천만원도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