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野 ‘드루킹 특검’ 공세, 與 ‘수용불가’ 팽팽
[헤럴드경제]야당이 민주당원의 댓글조작 의혹인 이른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특별검사 도입을 요구하며 압박에 나서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하며 맞섰다.

민주평화당은 19일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드루킹-민주당 커넥션’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최경환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드루킹 사건의 핵심 당사자인 민주당 김경수 의원도 특검 조사를 받겠다고 밝힌 만큼 청와대와 민주당은 특검을 수용하고진실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나아가 드루킹 사건을 ‘민주당의 불법 사조직 사건’으로 규정하고 “민주당이 이미 이들의 실체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대선 후 자리까지 챙겨주려 했다는 증거가 나온다”며 “드루킹 사건의 수혜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라고 주장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그러면서 “청와대와 민주당이 ‘우리도 피해자’라고 하는데 소도 웃을 일”이라며“진실과 민심을 외면하고 정면으로 승부하겠다면 국회 캐스팅보트를 쥔 평화당은 중대 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평화당은 그동안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을 검토하자는 입장이었으나, 이날 특검 요구로 입장을 선회했다.

바른미래당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검찰 쪽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가 미흡할 경우 특검을 통해 진상규명을 하겠다고 전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드루킹이 더불어민주당의 온라인 핵심 책임자라는 정황이 있다”며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 만약 검찰 수사마저 축소, 왜곡, 지연되는 기미가 보이면 부득이하게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사건은 조직적으로 여론을 조작하고 선거에 개입한 국기문란 범죄”라며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에 대해 ‘MB(이명박 전 대통령) 아바타’라는 여론을 조작해 안 후보에게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주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정운천 최고위원은 댓글조작 사건 주범인 김 씨가 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구한 것과 관련, “드루킹의 인사청탁은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이라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열린인사 추천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했지만, 인사 추천이 적법행위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청와대가 의원실에 인사 추천 공문을 보내거나 공식적인 당ㆍ청 간 협의가 선행돼야 청탁금지법에 저촉이 안 된다”며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유권해석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특검 도입 요구를 거부하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에선 야당의 특검요구가 정치공세라고 판단, 검찰 수사가 먼저이고 특검은 이후 결정할 문제라는 당론이 지배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논란의 중심이 되는 김경수 의원은 이날 오후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정쟁 중단을 위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필요하다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 “당이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라는 전제를 달았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