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임종석 정의용 서훈 조명균 송영무 강경화 남북정상회담 수행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청와대는 19일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6차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공식 수행원 6명을 결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공식 수행원 6명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다“라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실제로 남북정상회담에서 테이블에 누가 앉을지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북쪽에서 누가 몇 명이 앉을지에 따라 남쪽도 거기에 맞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 대변인 또 다음날인 20일 남북간 핫라인이 연결되고 시험통화가 이뤄진다고 밝혔다. 핫라인 연결은 실무자간 시험통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지며,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공식통화 일자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양쪽 전화연결선의 끝은 우리측은 청와대, 북측은 국무위원회다”고 설명했다.

정상회담에 앞서 리허설은 24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김 대변인은 “24일 오후 분과장단 전원이 참여해 행사당일 전체 일정을 그대로 한번 재현해볼 예정”이라며 “26일에는 정상회담 준비위 인원을 넓혀서, 더 세밀하게 리허설을 할 예정이다”고 했다.

북측의 선발대도 24일 또는 25일 남쪽으로 내려와 같은 방식으로 리허설을 준비한다. 회담 상황실은 판문점 자유의집 3층에 꾸려지고, 청와대와 부처의 행정관급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