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라젠, mJX-594바이러스 병용요법 연구결과 발표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신라젠(대표 문은상)이 ‘mJX-594’의 신장암 대상 전임상 연구결과를 지난 18일(현지시간) 시카고에서 열린 ‘2018 미국암학회(AACR)’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mJX-594 바이러스는 JX-594(펙사벡)와 동일한 치료 유전자를 갖고 있으나 설치류에는 감염성이 없는 JX-594와 달리 마우스 세포에 감염될 수 있는 균주를 이용해 만든 동물실험용이다.

발표는 ‘항암 바이러스와 면역관문억제제 병용요법으로 신장암에서 면역치료제에 대한 불응성을 극복하다’라는 제목으로 면역치료가 쉽지 않은 불응성 신장암에 대해서 항암 바이러스를 병용하는 전략으로 반응성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내용이었다.


연구 결과 신장암 모델에서 mJX-594ㆍPD-1억제제ㆍCTLA-4억제제의 삼중 병용요법에 의해 종양이 완전히 소멸되는 완전 관해와 마우스의 생존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항암 면역이 현저히 억제된 비염증성종양에 mJX-594를 투여하면 면역력이 되살아나는 염증성종양으로 전환됐다.

mJX-594나 PD-1억제제 단독요법보다 두 제제를 동시에 투여했을 때에 항암 효과를 RENCA 모델(신장암 마우스)에서 보여줬다. 이 항암 효과는 두 가지 약물을 병용했을 때 종양 내 T-세포(CD8+) 유입이 증가되고 항암 효과가 상승했다.

신라젠 관계자는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요법으로 신장암에 대한 불응성을 극복하고 항암 효과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더 자세한 내용의 연구결과는 곧 투고할 논문을 통해서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