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업단지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다… ’강릉 송정 신원아침도시’ 눈길

- 단지 바로 남단에 강릉중소일반산단 위치…강릉과학산업단지도 가까워
- 강릉오계산업단지도 개발이 완료되면 명실상부한 산업도시로 발돋움

부동산 시장에서 산업단지 주변 아파트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아파트 주변에 산업단지가 있으면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을 수 있어 안정적인 가격 형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배후수요가 항상 일정수준 유지되므로 산업단지 주변 아파트들은 불황에도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산업단지는 주변 부동산시장에도 여러 가지 영향을미치기도 한다. 산업단지 주변은 출퇴근 인구를 비롯한 유동인구가 많으므로 주변 상권도 활성화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산업단지 주변에 도로 및 공원 등 기반시설도 다량으로 확충되면서 생활편의성이 증대된다. 
또, 산업단지 출퇴근 인구의 안정적인 주거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주변에 대규모 개발이 이뤄지기도 한다. 

강원도 강릉시 송정동 일대도 개발이 한창이다. 송정동은 도심생활권에 위치한 마지막 미개발지로써 쾌적한 자연환경과 우수한 교통여건을 두루 갖추고 있어 주거지로써 으뜸이다. 지난 해부터 분양물량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강릉중소일반산단’과 ‘강릉과학산단’의 신흥주거지로 개발되는 송정동 일대에 분양 중인 아파트가 있어 화제다. 그 화제의 주인공은 ‘강릉 송정 신원아침도시’다.

이 아파트는 한국토지신탁이 직접 시행하고 명문건설사로 알려진 ‘신원종합개발’이 시공하게 된다. 지하1층~지상 18층 8개 동, 총 477가구 규모로 건립된다. 전용면적별로 ▲75㎡ 166가구, ▲84㎡ 237가구, ▲105㎡ 15가구, ▲109㎡ 59가구가 공급된다.

‘강릉 송정 신원아침도시’는 거대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만큼 배후수요도 풍부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바로 남단에 흐르는 남대천만 건너면 ‘강릉중소일반산업단지’가 나온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이 곳에 45개의 업체(2017년 4분기 기준)들이 입주해 운영 중에 있다.  

첨단산업이나 R&D 등의 고부가가치 산업체들이 주로 입주한 강릉과학산업단지도 출퇴근이 가능하다. 이 곳에는 카이스트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 한국생산기술연구소 등 연구기관과 강릉과학산업진흥원, 강원테크노파크 신소재클러스터 사업단, 해양바이오산업지원센터 등이 둥지를 틀었다.
강릉중소 일반산업단지 주변의 ‘D’부동산 관계자는 “산업단지 주변은 산업단지 근로자 및 관련 기관 종사자 등 배후수요가 항상 풍부하므로 환금성이 높고 불황에 강한 측면이 있다”면서 “강릉과학산업단지에 기업체들 입주가 계속되고 있는데다가 강릉옥계산업단지도 개발되고 있어 강릉시도 향후 명실상부한 산업도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강릉 송정 신원아침도시’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집 앞에서 누릴 수 있는 ‘힐링아파트’로 거듭나게 된다. 단지 바로 남쪽에 남대천이 흐르며 조망도 가능하다. 또, 일부 가구는 송정해변이나 안목해변 조망도 가능할 전망이다.
주변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이마트강릉점이 도보거리에 있어 보다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 농협과 하이마트, 강릉남대천체육공원 등도 근거리에 있다. 

교통여건도 부족함이 없다. 영동고속도로나 서울 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 KTX강릉역도 차량10분 거리(네이버 기준)에 있어 전국 주요도시를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양양국제공항도 이용할 수 있다. 

‘강릉 송정 신원아침도시’관계자는 “주변 산업단지 및 강릉 도심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의 문의가 가장 많고 대다수 계약으로 이어지고 있다” 면서 “산업단지 내에 기업체들의 입주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주택수요도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송정 신원아침도시'의 견본주택은 강릉시 교동 713-4번지 일원에 마련됐다. 견본주택 방문 전 미리 전화를 통해 사전 예약해두면 대기시간 없이 바로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조갑천 kab@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