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8 평창] NHL 빠진 아이스하키, OAR이 정상 올라섰다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가 독일을 누르고 올림픽 금메달을 거머줬다.

OAR는 25일 강원도 강릉의 강릉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자 아이스하키 결승에서 세계 8위 독일을 연장 승부 끝에 4-3(1-0 0-1 2-2 1-0)으로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러시아가 올림픽 남자 아이스하키에서 금메달을 딴 것은 구소련 해체 후 독립국가연합(EUN)으로 출전한 1992년 알베르빌 대회 이후 처음이다. 이후 러시아로 올림픽에 참가한 뒤로는 금메달과 인연을 맺지 못했다. 1998년 나가노 대회 은메달,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대회 동메달을 차지한 것이전부였다. 최근 두 대회에선 메달권에 들지 못했다. 이번 올림픽에선 도핑 조작에 따른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징계로 러시아란 자국 이름 대신 OAR로 출전했다.

OAR는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가 불참한 이번 대회에서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주목받았다. 세계 2위 리그인 러시아대륙간하키리그(KHL)에서 활약 중인 선수로만 25명 전원을 선발한 OAR는 파벨 댓숙, 일리야 코발축 등 쟁쟁한 스타들을 앞세워 독일에 손쉬운 승리를 거둘 것으로 보였으나 경기 양상은 전망과는 사뭇 달랐다.

8강 진출 플레이오프에서 스위스(7위), 8강에서 스웨덴(3위), 4강에서 캐나다(1위)를 모두 1점 차로 꺾는 파란을 일으킨 독일은 정규시간 종료 직전까지 3-2로 앞서 이번 대회 최대 이변을 일으키는 듯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연장전에서 4명 대 4명으로 맞서면서 불리한 상황에 몰렸고, 라이머가 페널티로 2분간 퇴장하면서 결국 그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무너졌다. 독일은 거의 다 잡은 것이나 마찬가지였던 금메달을 놓쳤으나 은메달로 역대 최고 성적을 올렸다.

독일은 1932년과 1976년에 각각 동메달을 딴 것이 지금까지 역대 최고 성적이었다.

한편 OAR는 이번 대회 2번째 금메달을 수확했다. 남자 아이스하키와 더불어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알리나 자기토바)에서 금메달 1개를 챙겼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