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TAPAS]#헌집줄게새집다오…새집 짓고 ‘기분전환’하는 아모레퍼시픽
[헤럴드경제 TAPAS=구민정 기자]

#기분전환
새옷을 사입는다. 미용실에서 파마를 새로 한다. 내가 기분전환을 하는 방법들이다. 그럼 기업은 어떻게 기분전환을 하는가.

인격체가 아닌 법인이 기분전환을 한다는 표현이 어색하다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기업도 침체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혹은 물들어온 김에 노 저으려고 등등의 많은 이유로 기분전환이 필요하다.

최근 가장 눈에 띈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기분전환은 바로 새집, ‘신사옥’이다. 신사옥 건물 자체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무엇보다 돋보이는 건 ‘위치’다.

#굿바이명동 #안쓴사람없는아모레퍼시픽
을지로와 명동을 중심으로 본사를 운영하던 기업들의 사옥이 명동일대를 떠나고 있다.

오늘 살펴볼 아모레퍼시픽이 대표적이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라네즈, 마몽드, 아이오페, 헤라, 이니스프리, 에뛰드 하우스, 미쟝센, 해피바스, 한율, 설화수, 리리코스, 프리메라, 에스쁘아, 려, 댄트롤 샴푸, 메디안 치약, 송염 치약, 오설록.

한국인이라면 태어나서 한번쯤 아모레퍼시픽의 제품을 분명 써봤을 것이다. 생산하는 브랜드만 총 28개다. 화장품계의 절대강자로 떠오른 아모레퍼시픽의 점프엔 신사옥이라는 경사가 뒤따를 수밖에 없었다.

#하이용산 #한강대로100 #5200억원
아모레퍼시픽은 작년 12월 1일, 22층짜리 새집을 공개했다. 주소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00.

기존에 세들어 살고 있던 을지로에서 용산으로 옮겼다.(*이사 직후 일부 직원들이 새집증후군을 호소하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은 4년전인 2014년 7월 새집을 짓겠노라 밝혔다.

짓는 데 들어간 돈만 5200억원이다. 기존에 구사옥이 있던 부지 그대로였으니 토지매입비용이 제외된 순수건축비용만 5200억원 수준인 것이다.

아모레퍼시픽 시공비용

아모레퍼시픽이 이처럼 과감히 지를 수 있었던 건 그만큼 그들이 ‘깜’이 됐기 때문이다.

2006년 ‘태평양㈜’에서 새롭게 탄생한 아모레퍼시픽은 같은 해 6월 상장했지만, 시가총액으로 대표되는 사세는 10년 가까이 키우지 못하고 있었다. 발행주식수도 제자리였다.

#럭키2015년

하지만 21세기 들어 한류바람과 함께 아시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아모레퍼시픽은 K코스메틱의 대표주자로 성장한다. 기업가치는 매년 급등한다.

특히 신사옥 결정을 밝힌 2014년부터 아모레퍼시픽은 달리기 시작했다. 한 주당 100만원이 넘지 않던 주가가 2014년 연초에 그 선을 뚫었다. 100만원을 넘어 꾸준히 몸값을 올리던 아모레의 주가는 종국에 2015년 4월 30일, 한 주당 388만4000원을 기록하고 만다. 388만4000원이다.한 주당 400만원에 가까이에 이르자 ‘개미’들은 도저히 아모레 주식을 살래야 살 수가 없었다.

아모레퍼시픽 신본사 루프탑[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이에 아모레는 주식 1주를 10주로 쪼개기로 결정한다. 584만5849주였던 아모레의 상장주식수는 하루만에 10배인 5845만8490주가 됐다. (얼마전에 삼성전자도 발표한 그 유명한 액면분할이다.)

액면분할로 주식이 가벼워지고 유통주식수가 늘어나니 아모레의 기업가치도 더 치솟는다. 1996년에 94억원이었던 아모레의 수출액도 2016년 1조6968억 원을 기록할 정도로 호조를 이어갔다. 180배 가까이 늘었다. 그 와중에 액면분할로 개인투자자들의 접근이 더 쉬워지면서 시가총액은 탄력적으로 성장한다. 

아모레퍼시픽 시가총액
아모레퍼시픽 부지 공시지가

이렇게 늘어난 총알로 신사옥의 축포를 쏘아올린 아모레. 실제로 아모레퍼시픽의 시가총액 증가 그래프와 아모레퍼시픽의 사옥부지의 공시지가 증가 그래프는 그 궤를 같이 한다.(신사옥 부근인 용산 인근의 땅값, 집값도 물론 크게 올랐다.)

사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일명 싸드 폭탄을 직격으로 맞은 아모레의 2017년은 다소 암울했다. 하지만 싸드맞이(?) 신사옥 이전으로 기분전환 제대로 한 아모레의 2018년 한 해와 그 이후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이제 막 출발선을 지나서고 있다.


/korean.g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