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강남 30년 미만 아파트, 리모델링 활기
’90년 이후 건물 재건축 효과 적어
강남ㆍ한강변ㆍ분당 등 사업 탄력
성공모델 출현, 목동ㆍ상계가 변수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잠원동 잠원 훼미리아파트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는 분주해졌다. 재건축을 주장하는 주민들을 상대로 리모델링 추진 동의를다시 요청해야 하기 때문이다. 낡은 아파트가 불편해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이 단지는 아직 재건축을 선호하는 이들 때문에 주민동의율 3분의2를 채우지 못했다.

리모델링 추진위 관계자는 “현재 65% 동의를 받아 조금 미치지 못하는데, 정부가 안전진단 요건을 강화한다고 했으니 재건축에 미련을 가진 주민들 마음이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쌍용건설이 리모델링을 한 서울 당산동 쌍용 예가 클래식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는 대부분 1990년 이후 지어진 단지다. 일반주거지역 용적률 상한(최대 300%)을 거의 채워, 재건축을 해도 층수를 대폭 높이거나 가구 수를 크게 늘리기 쉽지 않다. 잠원 훼미리아파트는 용적률이 274%나 돼 재건축을 해도 기존 집 크기를 대폭 늘리기도, 일반분양으로 사업비 부담을 줄이기 쉽지 않다. 이런 단지들은 대부분 15층 이상 중층 단지로 내진설계까지 돼 있어 재건축 구조안전성 기준을 통과할 확율도 극히 낮다.

현대산업개발의 이근우 도시재생팀 부장은 “1988년 만들어진 기준때문에 1990년 이후 아파트는 내진 설계가 됐고,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용적률도 정부 기준인 250~300% 수준까지 다 쓴 곳이 대부분이서 재건축 보다는 리모델링이 나을 수 있다”이라고 말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현재 서울·수도권에서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아파트는 39개 단지, 2만4658가구 수준이다. 서울 강남 개포동 대치2단지, 강동구 둔촌동 현대1~3차, 광진구 워커힐 아파트, 용산구 이촌동 한가람건영2차, 이촌동 강촌 아파트, 성동구 극동 아파트 등이 대표 단지다. 분당신도시에서는 느티마을 3·4단지와 한솔주공5단지 등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들 단지 가운데 서초동 한신 훼미리, 광장동 워커힐, 이촌동 한가럼건영2차, 강촌 아파트 등 상당수는 아직 리모델링 추진위 단계다. 주민들 가운데 재건축을 주장하는 비율이 높아서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시세차익을 기대하고 막연하게 재건축을 하겠다고 주장하는 목동, 분당 등의 아파트 주민들도 재건축보다 규제가 덜한 리모델링으로 관심을 바꾸면서 사업에 탄력을 받는 곳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재국 한국금융연수원 겸임교수는 “리모델링 이후 시세가 오르는 강남 등지의 단지가 늘어나면 리모델링도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