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당 “여당 버르장머리 고치겠다”…민주당 先사과→後 국회정상화 압박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 자유한국당은 2월 임시국회가 정상 가동되지 않는 데 대한 책임을 여권에 돌리며 대여 압박 수위를 바짝 조여 나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권성동 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며 회의를 보이콧한 여당에 2월 임시국회 파행의 책임이 있으며, 국회 정상화의 열쇠 역시 여당의 ‘사과’에 달려있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안정적으로 국회를 운영하는 데는 전혀 관심이 없다”며 “이런 경우는 처음 봤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청와대가 인민재판식으로 국민 여론을 몰아 국정을 운영하는 정치에 함몰되다 보니, 사실상 국회에 대해서는 아랑곳하지 않는 것이 아니냐”며 청와대 책임론도 제기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자신들이 파행한 법사위를 정상화하고 유감을 표명한다면 국회는 바로 정상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2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한 ‘민주당의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도 통화에서 “여당이 법사위를 박차고 나가놓고 이를 야당에 책임을 떠넘기는 건 후안무치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여당을 여당답게, 정권을 정권답게 만드는 것도 야당의 몫으로, 이번만큼은 여당다운 여당을 만들고자 버르장머리를 고쳐놓을 것”이라며 “여당의 유감 표명이 없다면 국회운영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오는 19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꼬일대로 꼬인 현 정국이 극적으로 풀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회의 제대로 된 역할’을 주문하는 호된 설 민심을 받아든 상황에서 한국당은 물론 여야 정당 모두 2월 임시국회를 ‘빈손 국회’로 끝내는 데 큰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원내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당이 ‘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생각 아래 입장을 다시 정해야 할 것”이라며 “내일 회동에서 원내지도부 간 교감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