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설연휴 건강챙기기, 손씻기로 노로바이러스 예방하세요
-식약처, 설 명절 식ㆍ의약품 안전정보
-많은 사람 한자리에 모일 때 식중독 주의
-가급적 운전자는 멀미약 복용하지 않아야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 설 연휴가 며칠 남지 않은 가운데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 위해 식중독 예방, 올바른 의약품 복용 등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설 명절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식ㆍ의약품의 올바른 구입, 섭취, 사용 요령 등 안전정보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식중독 등 식품안전 예방 요령
=설 명절에는 한 번에 많은 음식물을 미리 만들어 보관하고 연휴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식중독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겨울철 식중독의 주요 원인체인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력이 높아 사람 간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 현재 진행 중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환자가 170여명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구토, 설사 등 식중독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음식을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굴 등 조개류는 되도록 익혀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하며 씻어 냉장고에 보관했던 채소류도 먹기 전에 깨끗한 물로 다시 씻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명절 음식은 조리 후 2시간 내로 식혀서 덮개를 덮어 냉장 보관하고 냉장 보관한 음식은 다시 가열해 먹어야 한다.

특히 식중독 예방을 위해 화장실 사용 후, 귀가 후, 조리 전에는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를 이용해 30초 이상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강기능식품 구매요령 및 섭취 주의사항=설 선물용으로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이 아니므로 ‘고혈압, 당뇨, 관절염, 성기능 개선 등’과 같은 허위ㆍ과대ㆍ비방 등 내용에 현혹돼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는 문구 및 인증 도안(마크)과 한글 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는 “정식으로 수입 또는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별 기능성을 포함한 수입(제조) 업소명, 원재료명, 유통기한 등과 같은 한글표시 사항이 있으므로 꼼꼼히 살피고 구매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질병으로 병원 치료를 받거나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 상담을 받고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의약품과 함께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한 원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멀미약 등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방법=귀성, 귀경길 장거리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멀미약은 졸음을 유발하거나 방향 감각 상실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먹는 멀미약은 가급적 운전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운전자가 아닌 경우 승차 30분 전에 복용하고 4시간이 지난 후 추가로 복용한다.

붙이는 멀미약(패취제)은 만 7세 이하의 어린이나 임부, 녹내장 환자, 전립선 비대증 등 배뇨장애가 있는 사람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사용하지 않는다.

식약처는 “겨울철 추운 날씨로 감기에 걸려 약을 복용할 경우 감기약 성분 중에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있으므로 운전은 가급적 피하고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감기약은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과음 후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명절음식을 많이 먹고 소화불량이 생겨 복용하는 소화제는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어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화장품ㆍ의료기기 구매요령 및 사용방법=명절 선물로 화장품이나 의료기기 등을 구매할 때는 제품 외부포장이나 용기 등에 사용기한,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의 표시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어르신들이 많이 사용하는 개인용 온열기, 개인용 조합자극기, 혈압계 등의 의료기기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허가ㆍ인증 또는 신고 받은 제품인지 여부, 제품명, 허가번호 등의 제품에 표시된 사항을 반드시 확인한 후에 구입해야 한다.

식약처는 “구입한 화장품ㆍ의료기기는 사용하기 전 첨부문서 등에 기재되어 있는 사용방법, 사용 시 주의사항을 충분히 확인해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