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평창이 마지막 올림픽”…정년 앞둔 장웅 北IOC 위원 방한
[헤럴드경제]북한의 장웅(80)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총회 참석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참관 등을 위해 4일 방한했다.

전날 중국 베이징에 도착해 하루 머문 장 위원은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장 위원은 오는 6∼7일 평창에서 열리는 제132차 IOC 총회에 참석한 후 9일 개막하는 평창올림픽도 참관한다.

장 위원의 방한은 7개월여 만에 다시 이뤄졌다. 장 위원은 국제태권도연맹(ITF)시범단이 지난해 6월 전북 무주에서 열린 세계태권도연맹(WT) 세계선수권대회 기간 시범공연을 펼칠 때 이들과 함께 한국을 찾은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1938년생으로 올해 80번째 생일을 맞는 장 위원에게 평창 대회는 IOC 위원 자격으로 치르는 마지막 올림픽이다. 1996년 총회에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현 IOC 명예위원)과 함께 IOC 위원에 선출된 그는 올해로 임기를 마친다. IOC 위원의 정년은 70세이나 1999년 이전 선출된 위원의 정년은 80세다.

농구 선수 출신인 장 위원은 IOC에 발을 들여놓은 뒤 북한을 대표하는 국제 스포츠 인사로 폭넓은 활동을 해왔다. 2000년 시드니올림픽 개회식 때 당시 세계태권도연맹(WT) 총재였던 고(故) 김운용 전 IOC 부위원장과 함께 남북 선수단 동시 입장을 성사시킨 주역도 장 위원이다.

그는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을 비롯한 북한 선수단 참가, 남북 선수단 개·폐회식 공동입장 등 의 합의를 끌어내는 데에도 힘을 보탰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