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병두 “공작명 ‘포청천’ 국정원이 야당 의원 사찰”
-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 대북공작금, 한명숙, 박지원 등 정치인 불법사찰에”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빼돌려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벌였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에 대북담당 3차장 최종흡이 대북공작금(특수활동비)을 유용해 방첩국으로 하여금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전개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이 방첩국의 단장 K씨를 직접 지휘해 한명숙, 박지원, 박원순, 최문순, 정연주 등 당시 유력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사찰 공작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민 의원은 이어 “공작 실행 TF는 내사파트, 사이버파트, 미행감시파트 등 방첩국 직원들로 구성된 3개 파트가 동원돼 전방위적인 불법사찰을 전개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그는 “제보자의 전언에 따르면 최종흡에 이어 김남수 등 차장이 바뀐 상황에서도 공작이 지속된 것으로 봐 국정원 업무의 관행상 모든 진행 과정과 결과물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재준 원장 부임 이후 감사팀에서 공작 건을 감사하려고 했으나 대북공작국장이 ‘이걸 감사하면 대북공작역량이 와해된다’는 이유로 감사가 중단됐다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국정원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정치에 개입해 국정을 농단하고,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건넨 것만으로 충격적인 일인데, 국가안보를 위해 써야 할 대북공작금까지 유용해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했다는 것은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이 국정원의 불법 정치사찰에 대해 즉각적인 수사에 착수하고, 성역 없는 수사로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