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찰, “‘인공기 화형식’ 대한애국당 추가 혐의 검토 중”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 경찰이 서울역에서 인공기를 불태우는 등 북측 예술단 파견 사전점검단 방남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인 보수단체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외 추가 혐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서울 남대문경찰서 관계자는 “대한애국당이 집회 신고를 하지 않은 채 피켓을 들고 구호를 제창하고 소훼하는 행위 등에 대해서 수사 착수했다“며 “다른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확인하고 추가 혐의 적용도 검토 중이다”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한애국당은 이날 11시께 서울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평창동계올림픽이 ‘김정은의 평양올림픽’으로 전락했다고 비난하면서 인공기와 한반도기, 김정은 위원장 사진을 불태우고 발로 밟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22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와 당원들이 ‘기자회견 평양올림픽? 평창올림픽 반대 기자회견’에서 한반도기, 인공기를 불태우고 있다. [연합뉴스]

이 과정에 참가자들이 종이입간판을 라이터 등으로 불태우려 하자 경찰이 이를 제지하면서 수차례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은 “빨갱이 경찰”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하며 들고 있던 태극기를 주변의 경찰과 취재진들에게 휘두르기도 했다.

이틀째 방문 중인 현송월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 등은 이날 서울 공연장 점검을 마친 후 북측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