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평창올림픽 관람 학생들, 비인기종목 빈자리 메우기?
[헤럴드경제]다음 달 2월 9일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올림픽붐을 일으키기 위한 정부 지원 학생들의 올림픽 관람이 비인기 종목 빈자리 채우기가 될 것 같다.

교육부는 강원지역 학생 10만명을 포함해 전국 초·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 학생 총 19만명에게 올림픽·패럴림픽 관람비용을 1인당 10만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액은 학생들에게 따로 돈을 더 걷지 않는 이상 10만원으로 경기 입장권을 사고 평창까지 가는 교통편과 식사도 해결,당일치기가 아니라면 이 돈으로 숙박비도 부담행야 하나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21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진로체험학습으로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관람하겠다고 신청한 학생은 현재198개교 1만4천579명, 교사는 1천115명이다. 3월 열리는 평창동계패럴림픽대회를 보겠다고 신청한 학생과 교사는 각각 2천91명(29개교)과 225명이다. 올림픽과 패럴림픽이 진행되는 다음 달 9일부터 3월 18일까지 서울에서만 1만6천명이 넘는 학생·교사가 평창으로 단체여행을 떠나게 된다.



평창동계올림픽 입장권 가격은 쇼트트랙이나 스피드 스케이팅처럼 인기종목의 경우 B등급이나 C등급 좌석도 10만원을 훌쩍 넘는다. 조직위원회가 학생·교사에게 입장권을 50% 할인해주기로 해 부담은 줄지만, 교통비와 식비를 생각하면 인기종목을 보기는 쉽지 않다. 더구나 인기종목은 입장권이 이미 동나 돈을 주고도 구하기 어려운 상태다.



이 탓에 학생들은 예선경기, 그것도 한국이 출전하지 않는 경기 위주로 관람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장 주변 숙박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으로 보여 사실상 빈 경기장을 채우기 위한 ‘당일치기 활동’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대부분 학생은 우리나라가 출전하지 않는 경기를 보고 주변 시설 등을 활용한 진로체험활동 후 당일 서울로 돌아올 것”이라며 “원하는 입장권을 못 구한 일부 학교는 올림픽 관람을 아예 포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경기도 일부 학교는 숙박이 불가한 상황에서 오후 11시께 끝나는 경기 입장권만 확보되자 관람을 취소했다. 충북 등에서는 교육부 특별교부금이 너무 늦게 지급돼 입장권 구하는 데 크게 애를 먹었다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교육부 특별교부금은 작년 11월 말 시·도 교육청에 배분돼 일선 학교에는 대부분 12월을 넘겨 지급됐다. 여러 불만이 제기되자 교육부는 조직위를 통해 당일치기로 관람할 수 있는 낮 경기 입장권 2만장을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단체여행 안전문제도 고민거리다.이번에 서울지역 7개 장애인 특수학교 학생 1천900명과 교사 134명도 올림픽 패럴림픽 관람을 신청했다. 수학여행의 경우 119구조대원이 안전요원으로 동행하기도 하지만 이번 평창행 진로체험 활동이어서 그런 조치가 없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