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래 자동차 모습은? 이동수단을 넘어 생활공간으로
[헤럴드경제=이승환 기자]아날로그 방식의 계기판과 오디오 등의 차량 장치가 디지털 전장 제품으로 교체되는 추세다. 자동차 안에서 음성만으로 음악을 켜고 에어컨 풍량을 조절한다. 나아가 운전 중에 집 안에 있는 가전제품도 제어할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인 ‘CES 2018’에서 사물인터넷(IoT)의 대중화를 선언하며 삼성의 IoT 플랫폼을 집 안뿐만 아니라 자동차에도 확대 적용한 커넥티드 라이프를 선보였다. 그 중심에 삼성과 하만의 합작품인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이 있다. 


디지털 전장 제품으로만 구성된 운전석 및 조수석 전방 영역을 디지털 차량 운전 장치라고 하며, 간단히 줄여 ‘디지털 콕핏’이라고 한다.

삼성의 모바일•IT 기술과 하만의 전장 기술을 접목해 처음으로 공동 개발한 디지털 콕핏은 하만의 전장용 플랫폼을 활용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운전석과 조수석 디스플레이에 삼성의 OLED와 Q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고 개인이 원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다이얼 형태의 노브(Knob)는 스마트 워치의 경험을 반영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멀티디스플레이를 구동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응용 기술과 삼성의 스마트싱스(SmartThings), 빅스비(Bixby) 서비스를 적용했다.

모바일에서 주로 쓰이던 빅스비를 적용해 차량 내 에어컨, 음량, 실내조명 등을 조절한다. 음성만으로 운전 중 디스플레이를 올리거나 내리고, 실내조명의 색상이나 밝기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통합 IoT 서비스인 스마트싱스를 통해서는 집안 내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자동차는 이동수단에서 점점 개인 생활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자율주행이 도입되면 차 안의 디지털 기술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nic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