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뿔난 강호갑 회장 “정부, 중견기업과도 소통 늘려라”
정부 공식대화 배제 서운함 피력 “여당 정책간담회서도 중견련 빠져”

[헤럴드경제=조문술 기자]중견기업계가 정부·여당과의 대화채널에서 소외된데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강호갑<사진>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은 지난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일자리위원회, 4차산업혁명위원회 등은 물론 정책 혁신을 위한 공적 논의의 장에 중견련은 한 차례도 공식구성원으로 초청받지 못했다”면서 “중견기업을 대변하는 유일한 법정단체임에도 소통 대상에서 배제된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중견련을 법정단체로 출범시키고 중견기업 정책과 제도를 추진해 온 공무원도, 정치인도 대부분 그대로인데 중견기업의 의견은 묻질 않는다. 불과 일년만에 중견기업의 경제·사회적 가치와 비전이 완전히 소실됐다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고도 했다.

현 정부는 출범 이후 다양한 형태로 기업인들과 소통을 해왔다. 유독 중견기업계와 공식적인 만남은 이뤄지지 못했다. 지난해 7월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의 청와대 ‘호프미팅’에 이어 지난 16일 중소·벤처기업인과 소상공인 청와대 초청만찬에서도 중견련은 소외됐다.

국회내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 15일부터 여당이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노동계와 진행해온 정책간담회에서도 중견련은 빠졌다.

강 회장은 “여타 단체와 비교해 중견련의 법정단체 활동경력과 역량을 힐난할 순 있겠지만, 중견기업계 전반의 복합적인 현실을 가장 잘 이해하는 건 당연히 중견련”이라며 “혁신성장의 성공은 물론 우리 경제의 장기적인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서도 중견기업의 의견에 귀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중견련은 약자보호란 명분을 통한 정치적 이득 획득, 강성노조의 집단이기주의 등에 대해서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통한 사회 통합의 시대정신에는 공감하지만, 이른바 ‘약자’를 보호한다는 감성적인 접근으로 정치적, 사회적 이득을 확보하려는 시도는 퇴행적”이라며 “논란이 되고 있는 법인세와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통상임금 확대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검토 도입시기와 수준의 최적 균형을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부 강성노조로 인해 나라가 무너진다는 것은 과장된 표현일지도 모르지만, 공동체의 안녕을 고려하지 않는 이들의 집단이기주의가 기업의 활동을 제약하고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엄연한 현실을 외면하는 것은 더욱 큰 기만이거나 무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