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외 직구로 산 ‘다이어트 효과’ 제품에 ‘심부전 유발’ 각성제 성분이…
-다이어트ㆍ성기능 개선 등 효과 해외 직구 제품 중
-상당수 제품에서 마약ㆍ동물성 의약품 성분이 검출
-식약처 조사 1155개 중 205개…방통위 등 차단 조치


[헤럴드경제=신상윤 기자]최근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직구(직접 구매)를 통해 다이어트ㆍ성기능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는 건강기능식품 같은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제품 증 상당수에서 마약 성분, 동물성 의약품 등 인체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특히 비만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제품들에서는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는 각성제 성분이 검출됐다.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사진>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사이트에서 다이어트, 성기능 개선, 근육 강화, 소염ㆍ진통, 신경 안정 등의 효능 등을 표방하는 1155개 제품을 직접 구매해 검사한 결과, 205개 제품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유해물질이 검출된 비율은 신경 안정 효능 광고 제품이 가장 높았다(81.5%). 이어 ▷성기능 개선(26.6%) ▷다이어트 효과(18.0%) ▷근육 강화 표방(3.7%) 제품 등의 순이었다.

‘인조이(IN-JOY)’ 등 신경 안정 효능을 표방한 27개 제품 중 22개에서는 전문의약품 성분인 멜라토닌과 5-에이치티피(5-HTP) 등이 검출됐다. ’아미노잭스(AMINOZAX)‘ 등 성기능 개선을 표방한 263개 제품 중 70개에서는 발기부전 치료제 성분인 타다라필 등이 나왔다. 타다라필은 심혈관계 질환자가 섭취했을 때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블랙 맘바 하이퍼부쉬(Black Mamba HyperBush)’ 등 다이어트 효과를 광고한 567개 제품 중 102개 제품에서는 동물용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요힘빈과 변비 치료제로 사용되는 센노사이드 등이 검출됐다. 센나잎의 지표성분인 센노사이드는 많이 섭취하면 장 무기력증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특히 ‘바이퍼 하이퍼드라이브 5.0(Viper Hyperdrive 5.0)’과 ‘리포덤(Lipotherm)’ 제품에서는 마약ㆍ각성제 원료인 암페타민 이성체 베타메틸페닐에틸아민(향정신성의약품)이 나왔다. 이 물질은 사람 대상 임상시험 미실시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다. 또 뇌혈관 파열, 심부전, 고열 등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하이퍼 슈레드(Hyper Shred)’ 등 근육 강화, 소염ㆍ진통 효능을 표방한 298개 제품 중 11개 제품에서는 동물용 의약품으로 쓰이는 요힘빈이나 간 질환용 의약품 성분인 엘-시트룰린 등이 함유되어 있었다. 엘-시트룰린은 신기능 장애ㆍ간성혼수ㆍ아미노산 대사장애 환자 등에게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다.

식약처는 유해물질이 검출된 제품은 국내 반입이 차단되도록 관세청에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 사이트는 방송통신위원회ㆍ포털업체에 통보해 차단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해외 직구 제품의 경우 정식 수입 검사를 거치지 않고 국내에 반입되므로 제품 구매 시 소비자가 반입 차단 제품을 확인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해외 직구 제품 구매ㆍ검사를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