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정은 정권, 지금은 대화할 때 아니라고 해”…펠트먼, 안보리 보고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제프리 펠트먼 유엔 사무차장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은 지금 대화할 때가 아니라고 본다”고 보고했다고 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전날 펠트먼 차장으로부터 비공개로 방북 결과 브리핑을 들은 안보리 유럽 회원국의 한 외교관은 “펠트먼 차장이 북한 핵무기 프로그램을 멈추게 할 가능성에 대해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이 외교관은 “김정은 정권은 억지 능력을 확보할 때까지 핵 개발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펠트먼 차장은 지난 5∼9일 북한을 방문,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박명국 외무성 부상, 알렉산드리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 등과 각각 회동했다.

펠트먼 차장은 전날 안보리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 관리들이 자신에게 ‘전쟁을 막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에서의 논의가 미치는 영향을 확신할 수 없다”면서도 “우리가 문을 조금 연 것 같다. 협상에 의한 해법을 향한 문이 더 넓게 열리기를 열렬히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펠트먼 사무차장의 대변인인 호세 루이스 디아스는 “펠트먼 사무차장은 한반도 상황에 대한 중대한 우려를 전달했다”며 “북한은 이 문제에 대해 다소 다르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안보리는 오는 15일 북핵ㆍ미사일과 관련해 장관급 회의를 연다. 전날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며 대화를 제안한 렉스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도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