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러시아, 美틸러슨 ‘北과 조건없는 대화’ 제안 환영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러시아는 13일(현지시간)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이 북한에 ‘조건없는 대화’를 제안한 것에 대해 “건설적이며 감동적”이라며 환영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틸러슨 장관의 발언과 관련 “이 같은 건설적 성명은 우리가 지금까지 들어온 대결적 수사보다 훨씬 더 감동적이며 환영할 만하다”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첫 폭탄이 떨어질 때까지 외교적 노력들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는 대결적 수사와 한반도의 추가적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어떠한 행보도 절대적으로 비건설적이라는 러시아 측의 그간 호소와 맥을 같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도 모든 이해 당사국들이 대화 채널을 구축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할 것을 지속해서 촉구해 왔다”면서 “따라서 (틸러슨 장관의) 그러한 발언은 당연히 만족감을 불러일으킨다”고 거듭 환영을 표시했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전날 워싱턴DC에서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과 국제교류재단이 공동 주최한 ‘환태평양 시대의 한미 파트너십 재구상’ 토론회 기조연설 후 문답에서 “우리는 북한이 대화할 준비가 되면 언제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전제조건 없이 기꺼이 북한과 첫 만남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북한 비핵화, 북한 핵미사일 도발 중단 등 기존에 미국이 북한에 대화를 전제로 내걸었던 조건과 상관없이 대화할 수 있다는 파격적 태도 전환으로 받아들여졌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최근 미국 고위인사(틸러슨 국무장관)의 발언 뒤에 북미간 직접 대화 가능성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북한은 미국과의 대화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